학교 독서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Study on School Reading Instruction Policy

  • 이연옥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발행 : 2006.09.01

초록

이 연구에서는 교육당국이 주도하는 독서교육 정책의 현황을 점검하고 독서교육 정책을 둘러싼 논란과 비판의 실체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교육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독서교육 정책 및 독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였다.

In this study, I examined the current situation of the reading instruction policy and the entity of the arguments and criticism surrounding the reading instruction policy. In addition,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I analyzed the problems of the reading instruction policy. Moreover, I suggested for the desirable direction and alternative of the reading instruction policy and the reading i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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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날마다 조금씩 '읽는 맛' 붙여주세요.' 한겨레신문. 2005. 8. 27
  2. 변우열, '중 . 고등학교에 있어서 독서교육,' 도서관학논집, 14(1987), p.183
  3. 박복선, '독서 가로막는 독서 교과서.' 중등우리교육(1998. 10). p.61
  4. 지난 2005년,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을 비롯한 16개의 독서관련 단체들이 '바람직한독서문화을위한시민연대' 라는 조직을 결성하고 '서울시교육청의 독서지도자료를 전면 철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5. 이러한 실태에 대해서는 다음의 논문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변우열, '고등학교 '독서'교과에 관한 연구' 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49, 3(1994 가을) : 박지현, 고등학교 독서교과 지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이남식, 독서과목을 통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윤경, 독서교육의 실태와 독서교과 활용방안(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6.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000, pp.166-221
  7. 다음의 글을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독서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영역은 읽기와 문학이다. 하지만 교육과정 속의 읽기나 문학교육이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으며 풍부한 독서경험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지금까지의 읽기나 문학지도는 지식이나기능지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고, 텍스트의 내용이나 이를 매개로 한 독자의 반응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못하였다. 작품을 읽은 감동은 없고, 작품을 분석하는 기능이나 지식교육만 있다보니 '읽기교육은 있어도 문학교육은없다'라는 말도 들린다. ' (임천택, '독서평가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 방법', 어문학교육, 22(2000), p.427.)
  8. 현재 독서교과목은 '초중고등학교 국어교과목의 읽기영역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의 체계적 통합인 동시에 심화.발전된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다
  9. 독서교과서의 내용체계는 아래 표와 같다.(교육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000.)
  10. 심재기 등, 고등학교 독서((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p.21
  11. 박복선, '독서 가로막는 독서 교과서,' 중등우리교육 (1998. 10), p.63
  12. 현재 독서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검증한 8개의 출판부에서 9권의 독서교과서가 발행되고 있다. 실제 간행되고 있는 9권의 독서교과서를 비교해보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든 교과서가 독서의 원리와 이론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3. 조남현, 노명완, 최원식, 독서(한샘, 1995), p.201
  14. 심재기 등 저, 고등학교 독서((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p.32
  15. 박복선, '독서 가로막는 독서 교과서,' 중등우리교육 (1998. 10), p.65
  16. 실제 독서교과서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의 반응을 조사한 연구에서 이와 같은 결과가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박지현의 연구에 따르면 독서교과서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제시된 독서이론이나 독서방법에 대한 설명들이 '너무도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교사들 또한 독서교과서를 활용한 독서교육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지현, 고등학교 독서교과 지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참고
  17. 허병두, '학교 현장의 청소년 독서활동-청소년 독서진흥법의 방향정립을 위하여-,' 청소년독서진흥법토론회자료집, 2005. 9. 15, P.4
  18. '새 대입제도 대비 독서교육 어떻게 할까? 학원 보낸다고 책 읽는 기쁨 깨닫나요?,' 한겨레신문, 2005, 1. 31. 기사참고
  19. '초등생 논술.독서 과외 업체 기승,' 국민일보, 2004. 11. 4
  20. 이연옥, '독서의 사교육화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권 3호 (2004. 9), p.57
  21. 초등학생용 지도자료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 교육과정(1-2학년은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3-6학년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 한정)을 분석해 각 과목 단원별로 학습도서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과제를 예시하였다. 중고등학교용 지도자료는 7개 교과(국어.사회.도덕.영어.수학.과학. 국사)에 대해 중1부터 고1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별로 주제에 알맞은 참고도서와 심화도서 목록을 제시했다
  22. 서울시교육청, 초등독서지도자료. 2005. 참고
  23.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원래 독서인증시스템이란 명칭으로 출발하였다. 이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 곳은 한국독서인증센터이다. 이 센터는 강원대학교와 부산교육청이 공동으로 설립하고, 강원도 교육청이 협력하여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24. 권장도서 l권당 객관식과 단답형의 50문항이 탑재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문항은 4지선다형, OX 형, 진위형, 단답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10문항일 경우, 4지선다형 6문항, OX형 1문항, 진위형 1문항, 단답형은 2문항으로 구성된다
  25. 이는 해당 책의 핵심 단어를 시스템 상에 입력해 두고, 감상문에 실제 그 단어가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 지를 검토하고 포함된 단어 개수에 따라 시스템 내에서 자동적으로 채점을 하는 방식이다
  26. '교육청.시 손잡은 부산은 '지금 독서 중'.' 내일신문, 2005. 5. 11
  27. '부산 발 교육 혁명, 우수 교사 릴레이 공개수업.' 중앙일보, 2005. 6. 13 기사 참고
  28. 부산시교육청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소개글 중에서, 부산시교육청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홈페이지 (http://reading.busan.net)
  29. 겨레아동문학연구회, 글쓰기교육연구회, 대한출판문화협회, 민족문학작가회의, 문화연대, 어린이도서연구회,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국어교사모임, 참교육학부모회, 책으로따뜻한세상을만드는교사들,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어린이문학협회로 구성
  30. 김종욱, '아이들을 책에서 멀어지게 하는 독서교육,' 초등우리교육 (2005. 10), p.56
  31. '특집: 학교와 독서교육 : 현장교사, 독서교육을 말하다,' 초등 우리교육, 2005. 10, p.69
  32. 이송희, '서울시 교육청 발간 《초등 독서지도자료》의 문제점과 독서교육의 올바른 방향', 올바른 학생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개토론회: 독서매뉴얼, 독서인증제의 문제점과 올바른 독서교육의 방향 모색, 2005. 4. 27. pp.27-28
  33. 이와 같이 독후활동을 강요하는 현 독서교육 관행에 대해 아동문학평론가 이재복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 바 있다. '독서교육이라고 하여 '난리를 피우는' 그런 것은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 아닙니까? 보고나서 어떻게 그려라, 써라, 만들어라 그럽니까? 그게 자연스럽게 되어야지요. 마치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괴롭히느냐 그 방법을 찾는 것 같습니다.' '다시 생각해볼 도서관과 독서교육,' 초등우리교육, 1998. 10, p.43
  34. 김종성, '왜곡된 독서교육 방안들의 이데올로기적 기원,' 기획회의 30(2005. 10. 5), p.37
  35. 서울시교육청, 초등독서지도자료. 2005. 참고 발간사, p.10
  36. 서울시교육청, 초등독서지도자료. 2005. 참고 발간사, p.8
  37. 홍인선, '독서인증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독서연구, 12호(2004), pp.301-302. (이러한 방법 외에도 제시된 책을 읽은 후 시험과정은 없이 독후감상문이나 도서를 소개하는 글을 올리거나 감상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여 제출하는 경우 그 책을 읽은 것으로 인증하여 주는 방법도 있다.)
  38. 독서인증추진팀구성-> 학습(10권) . 권장(20권)도서 목록 선정->도서구입 및 독서지도-> 1차평가-> 도달: 시상 및 인증(수행평가 반영), 미달: 2차평가(독서지도강화) (서울시교육청, 초등독서지도자료. 2005. 참고 발간사, pp.137-139,)
  39. 부산시교육청은 각 교육청 추천도서나 각 학교의 추천도서 목록을 참고하고 '도서선정전국교수자문단'의 자문을 받아 수준별 최종목록을 확정하였다고 한다. 추천도서가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언급된다
  40. 이에 대해서는 앞에서도 자세히 언급하였다
  41. '부산발 교육 혁명, 우수교사릴레이 공개수업,' 중앙일보, 2005. 6. 13. 보도자료 참고
  42. 박홍진, 황인뢰, '도서관활용 수업의 실제.' 도서관활용 수업.직무연수 교재(계명대학교사범대학 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05. p.90
  43. 김은규, '지원할 것인가, 망칠 것인가-독서교육지원시스템,' 함께여는 국어교육,2006 여름호(http://naramal.or.kr)이외에도 독서인증시험에는 '주인공의 이름이 무엇인가요? 강아지똥이 거름이 되어준 꽃 이름이 무엇인가요? 몇 명이 나오나요?' 등 상식을 초월하는 질문들이 쏟아지고 있다
  44. 송계령, 효율적인 독서지도 방안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p.13
  45. 임천택, '독서 평가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 어문학교육, 22집(2000), p.428
  46. 앞서도 언급하였지만 부산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 대한 당시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반응을 고려해보면 교육인적자원부가 내놓을 독서평가방안이 그리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올 것 같지가 않다. 또한 최근 교육인적자원부의 이와 관련한 공청회결과를 보더라도 그리 낙관적이진 않다. 2005 년 8월 29일 교육인적자원부는 '고등학생독서이력철의 대입자료 전형 자료화'에 대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등학교 독서교육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의 공청회를 열었으나 현장에서 거센 반발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47. '권장도서를 버려라,' 문화일보, 2005. 4. 6
  48. 한기호, '학교도서관이 대안이다,' 함께 여는 국어교육, 2005 여름호 (http://naramal.or.kr)
  49. 박홍진, 황인뢰, '도서관활용 수업의 실제.' 도서관활용 수업.직무연수 교재(계명대학교사범대학 부설 중등교육연수원). 2005. p.91. :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의 성명서(서울시교육청은 독서교육이란 이름아래 참다운 독서를 저해하는 '독서지도자료'를 전면 철회하라!) 참고
  50. 허병두, '학교 현장의 청소년 독서활동-청소년 독서진흥법의 방향정립을 위하여-,' 청소년독서진흥법토론회자료집, 2005. 9. 15, p.6
  51. 이와 관련한 내용은 다음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도균, '독서교육은 전문가인 교사와 사회에게,' 올바른 학생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개토론회자료집, 2005. 4. 27, pp.59-61. :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의 성명서(서울시교육청은 독서교육이란 이름 아래 참다운 독서를 저해하는 '독서지도자료'를 전변 철회하라!), 2005. 4. 27.: 한기호, '서울시교육청 선정 추천도서,' 한겨레, 2005. 4. 2. : 한기호, '학교도서관이 대안이다,' 함께여는 국어교육, 2005년 여름 : 김희평, '권장도서를 버려라', 문화일보 2005. 4. 6. : 김대경, '교과별 독서지도 매뉴얼과 학교 독서지도,' 올바른 학생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개토론회자료집, 2005. 4. 27
  52. 서울시교육청 목록 발표 이후 한 인터넷서점에서 진행한 이벤트이다. 부산시교육청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에 탑재된 권장도서 또한 부산 시내 대형서점들의 한 코너를 점하고 있어 이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53. '사교육 부추기는 독서매뉴얼,' 세계일보, 2005. 4. 25
  54. 박성경, '책읽기는 문화이다,' 올바른 학생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개토론회자료집, 2005. 4. 27, p.55
  55. '사교육 부추기는 독서매뉴얼' 세계일보, 2005. 4. 25
  56. 다니엘 페나크, 소설처럼, 이정임 역(문학과지성사, 2004). p.163
  57. 김종성, '왜곡된 독서교육 방안들의 이데올로기적 기원,' 기획회의 30(2005. 10. 5), p.43
  58. 현재 연구자는 독서의 본질과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독서체험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은 이러한 독서체험을 실천할 수 있는 주요한 거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연구자는 이 연구작업 이후 도서관이 중심이 되어 학생들의 독서체험을 강화할 수 있는방안(도서관형 독서교육 모델)을 찾아보고자 한다
  59. 미국의 비영리미디어 조사기관인 '엔피오(NPO)월드' 조사결과를 보면 책과 신문, 잡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주당독서시간은 3.1시간으로, 조사대상 30개국 가운데 최하위로 나타났다. '책 읽는 시간이 꼴찌 수준이라는데,' 한겨레 2005. 7. 1
  60. 이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총 3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학교도서관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주로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및 장서확충 사업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61. 한윤옥, '학교도서관의 미래-학교도서관활성화종합방안 완료 이후,'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2주년기념세미나자료집, 2005, p.3
  62.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연감, 2005. 참고
  63. 오승현, 학교도서관장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3. 김종성 '학교도서관의 현실과 과제,' 기획회의, 30(2005. 10.5), p.45.에서 재인용
  64. 안찬수, '독서환경과 독서진흥,' 도서관문화, 47권 6호(2006. 6), p.33
  65. 서양의 도서관전문가가 60년대의 우리나라 교실 모습을 목격하고 한 말이다. 그러나 현재도 이와 크게 달라진 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데이비드 케이저 등저, '아시아 8개국의 도서관발전,' 발전도상국의 도서관, 김두홍.정필모 역(한국도서관협회, 1970), p.54
  66. 서울시교육청, 초등독서지도자료. 2005. 참고 발간사, p.13
  67. '입시위한 책읽기 안된다,' 경향신문, 2005. 5. 6
  68. 임연기, '한국 교육과정 정책 결정에서의 주요 쟁점,' 교육문제연구, 8(1993. 5.), p.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