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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 -컨테이너 OD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strategies to attract container cargoes in Incheon - with the case of container O/D analysis -

  • Chung Tae-Won (Dept. of Transportaion & Logistics,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
  • Choi Sae-Kyung (Dept. of Transportaion & Logistics,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 발행 : 2006.08.01

초록

본 연구는 2004년 관세청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컨테이너 물동량의 기종점 분석을 통해 향후 인천항이 유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종점 분석은 최적권역의 설정을 통해 수행되어졌다. 최적권역이란 특정 항만이 가장 저렴한 운송비와 항만하역비로 수출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군구로 정의하였는데 인천항은 서울, 인천을 포함하여 경기도와 강원도의 35개 시군구가 최적권역이었으며, 발생하는 수출입 물동량 약 202만TEU/년 중 약 25.25%가 인천항을 통해 수출입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 최적권역 물동량의 처리비율은 인천항 최적권역 물동량의 처리비중이 높은 항만인 부산항(64.89%), 광양항(4.46%), 평택항(3.35%)으로 나타났다. 이들 항만들과 인천항을 비교할 때 인천항은 선사 및 화물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비용전략과 인센티브 제도의 도입, 항만하역 관련 생산성의 향상, 피더네트워크의 강화, 수도권 화주에 대한 인천항 이용시 물류비 절감 효과의 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화물유치를 위한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This paper aims to provide strategies to attract container cargoes for the Incheon port by analysing O/D of the container cargoes with the year-2004 export and import data from. The Korean customs service. O/D analysis was carried out with establishing optimal zones, which are defined as City, Gun, Gu(Korean administrative districts) to which the export-import service can be provided from a certain port with minimized freight(or transport) cost and stevedoring fee. For the Incheon port, 35 administrative districts including Seoul and Incheon in Kyunggi-Do and Kangwon-Do are recognized as the optimal zones, and approximately 25.50% of around 2.02-million-TEU per year of the cargoes from the zones are exported and imported through the port. The strategies to attract container cargoes was suggested by comparing the Incheon port to supposed-competitive ports. The Busan port(64.89%), Guangyang port(4.46%) and Pyeongtaeck port(3.35%) are supposed as the competitive ports which have a large proportion of handling the cargoes from the optimal zones. When comparing the Incheon port to these ports. The Incheon port requires a distinctive cost strategy, providing incentives to attract shipping companies and cargoes, improving efficiency related to loading-unloading at the port, and reinforcing Feeder-Network and advertisements about cost-saving to the shippers(the owners of goods) in the national capital region Consequently, the mentioned requirements are suggested as the strategies to attract cargoes for the Incheon port.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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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서강대학교 물류연구센터(2003), 울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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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외(2002), 울산항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방안 연구
  6.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3), 인천남항 선광 컨테이너 부두 운영타당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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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4.), 광양항의 동북아 물류네트워크 강화방안
  10.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4), 2004년 해운통계연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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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한진물류연구원(2005), 마산항 1-1 단계 컨테이너 터미널 물동량 추정에 관한 연구
  13. 한진물류연구원(2005), 동북아 역내 피더 네트워크 강화 방안
  14. 한국해양대학교(2005), 부산항 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연구
  15. 해양수산부(2001),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
  16. 해양수산부(2002), 포항영일신항만(1단계)의 민간투자사업 추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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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해양수산부(2004), 해양수산백서
  19. KDI.인천대학교 외(2004), 인천남외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기획 예산처

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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