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연관규칙을 이용한 대형할인점의 입지 분석

Analyzing the Location Decision of the Large-Scale Discount Store Using the Spatial Association Rules Mining

  • 발행 : 2006.06.0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1990년대부터 급속히 증가한 대형할인점에 대하여 입지영향인자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객관성을 확보하고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숨겨진 유용한 정보를 입지 선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형할인점이 입점하는데 미치는 인구학적 변수, 경제학적 변수 그리고 주변환경적 변수에 대한 다양한 인자를 통계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대상 지역의 공간 자료를 구축하여 공간 연관성 분석을 실시하여 공간 연관규칙을 추출하였다. 결과의 검증을 위해 추출된 규칙과 대형할인점의 매출액을 이용한 적용성 여부를 상호 비교하였다. 검증 결과 추출된 공간 연관규칙이 해당 대형할인점에 많이 부합할수록 매출액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공간 연관규칙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매출에 이익을 주는 대형할인점의 최적입지 선정을 기대할 수 있다.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achieve an objectivity of site decision after extracting site decision factors on a large-scale discount store(LSDS) and utilize any hidden information using the association rules mining through huge database. To catch this objective, we collect a census, economic, and environmental dataset related with locating of LSDS. And then, we construct a spatial data on the research area. These data is used for the extraction of a spatial association rules. To verify whether the extracted rules are suitability or not, we use the sales of some LSDS. As the result of test, the more sales, the more factors of the extracted rules relate with the sales it coincides. Consequently, the spatial association rules mining is efficient method which support the ideal site decision of LSDS.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용걸.강양석, 2002, '대형할인점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37(1), 207-217
  2. 김근형.황병웅.김민철, 2004, '중요지지도를 고려한 연관규칙 탐사 알고리즘,'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1-D(3), 545-552
  3. 산업연구원, 1999, 유통 신업태 경쟁력 연구
  4. 산업자원부, 2002, 자연녹지지역의 대형할인점 등 설치.운영에 관한 고시
  5. 삼성경제연구소, 200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6. 서울특별시, 2004, 2004년 서울시 주민등록통계
  7. 서울특별시, 2005, 2005년 9월 서울시 산업활동동향 보고서
  8. 심규석, 2001, '특집1부, 데이터 마이닝-걷히는 안개를 바라보면서-,' 마이크로소프트 5월호, 210-217
  9. 이병길, 2003, '비지니스 GIS에서 공간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상권추출,' 한국GIS학회, 11(2), 171-184
  10. 이상규, 2004, '대형할인점의 매출액 결정에 있어서 입지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40, 35-52
  11. 이희연.김지영, 2000, '대형할인점의 입지적 특성과 상권 분석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35(6), 61-80
  12. 임영문.최영두, 2000, '연관규칙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23(61), 115-126
  13. 조성호.박순호, 1996, 'GIS기법을 이용한 도시공공서비스 시설의 입지분석,'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 69-85
  14. 조영아, 1999, Arc/View를 이용한 광주.전남지역 공간 연관 규칙 탐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최대식, 1998,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04, 2004년 유통업체연감 보고서
  17. Agrawal, R., Imielinski, T., and Swami, A., 1993, Mining association rules between sets of items in large databases, ACM-SIGMOD, 22(2) 207-216 https://doi.org/10.1145/170036.170072
  18. Han, J. and Kamber, M., 2001,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Morgan Kafmann Publisher, San Francisco
  19. Koperski, K. and Han, J., 1995, Discovery of spatial association rules in geographic information databases, 4th Int. Symp. SSD'95, 47-66
  20. Ladner, R., Petry, F.E., and Cobb, M.A., 2003, Fuzzy set approaches to spatial data mining of association rules, Transactions in GIS, 7(1), 123-138 https://doi.org/10.1111/1467-9671.00133
  21. Shekhar, S., Huang, Y., Wu, W., and Lu, C., 2001, What's Spatial about Spatial Data Mining: Three Case Studies, Data Mining for Scientific and Engineering Applications. in kumar, V., R. Grossman, C. Kamath, and R. Namburu(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Norwell, MA, USA
  22. Shekhar, S., Zhang, P., Huang, Y., and Vatsavai, R., 2003, Trends in Spatial Data Mining, in Data Mining: Next Genera-tion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H. Kargupta, in kargupta, H., A. Joshi, K. Sivakumar, and Y. Yesha (eds.), AAAI/MIT Press, Cambridge, MA, USA
  23. Zhou, T., 1999, Show me the location: A GIS approach on discount store location study, ESRI Proceedings 98,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