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학해(周學海)의 "독의수필(讀醫隨筆) 기혈정신론(氣血精神論)"에 관한 연구(硏究);대주학해(對周學海) "독의수필(讀醫隨筆) 기혈정신론(氣血精神論)"적연구(的硏究)

  • 김근영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 이정태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 윤창열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Published : 2006.11.30

Abstract

주씨재(周氏在) "독의수필(讀醫隨筆) 기혈정신론(氣血精神論)" 중개괄정기신지총의위(中槪括精氣神之總義爲): 기자(氣者), 무형이유기자야(無形而有機者也). 이기기지소동(以基機之所動), 유삼초지분출야(有三焦之分出也). 정자(精子), 유형자야(有形者也). 유형칙유질(有形則有質), 이기질지소별(以其質之所別), 유사등지부동야(有四等之不同也). 신자(神者), 무형무기이유용자야(無形無機而有用者也). 이기용지소성(以其用之所成), 고추견오성지대본야(故推見五性之大本也). 개괄정기신지분류여소주위(槪括精氣神之分類與所主爲): 기유삼(氣有三), 왈종기야(曰宗氣也), 영기야(榮氣也), 위기야(衛氣也), 주어명문(主於命門); 정유사(精有四), 왈정야(曰精也), 혈야(血也), 진야(津也), 액야(液也), 주어신(主於腎); 신유오(神有五), 왈신야(曰神也), 혼야(魂也), 백야(魄也), 의여지야(意與智也), 지야(志也), 시오장소장야(是五臟所藏也), 주어심이복종어담(主於心而復從於膽). 개괄정기신삼자적상호관계위(槪括精氣神三者的相互關係爲): 대기자(大氣者), 정지어야(精之御也); 정자(精者), 신지택야(神之宅也); 신자(信者), 기여정지화야(氣與精之華也). 주씨인위(周氏認爲): 위기위열기(衛氣爲熱氣), 영기위습기(營氣僞濕氣), 종기위동기(宗氣爲動氣), 고위기유한열병(故衛氣有寒熱病), 영기유습병(營氣有濕病) 조병(燥病), 종기유욱결병(宗氣有郁結病), 유노권병(有勞倦病). 혈지질최중탁(血之質最重濁); 진지질최경청(津之質最經淸); 액지질청이정영(液之質淸而晶瑩), 후이응결(厚而凝結), 중이불탁(重而不濁); 정지질극청극후(精之質極淸極厚), 이우극령(而又極靈); 인신당중(人身當中), 혈위최다(血爲最多), 정위최중(精爲最重), 이진지용위최대(而津之用爲最大); 정혈진액지병변다표현위부족혹허탈(精血津液之病變多表現爲不足惑虛脫). 심장신(心藏神), 폐장백(肺藏魄), 간장혼(肝藏魂), 비장의여지(脾藏意與智), 신장지(腎藏志). 오신이혈기위용(五神以血氣爲用), 내장어오장(內藏於五臟), 외현위희(外顯爲喜) 노(怒) 사(思) 우(憂) 공지오지(恐之五志). 신지병변불가측(神之病變不可測), 차우최불역치(且又最不易治), 총이조신여안정위근본치신지법(總以調神與安靜爲根本治神之法).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