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chasing Behavior and the Satisfaction for Door to Boor Selling Cosmetics according to Lifestyles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방문판매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만족도

  • Hwang Ji-Sun (Dept. of Fashion Design Inform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weon Soo-Ae (Dept. of Fashion Design Inform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황지선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 권수애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the door to door selling consumers's according to their cosmetics lifestyles and to analyze the cosmetics a purchase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classified groups. subject were 424 women living in chung-cheong and kyung-gi. The statistical methods to analyze the data were frequency, t-test,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NOVA(LSD) using SPSSWIN package. Considering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behavior of uses, purchase propensity according to cosmetics lifestyles for door to door selling, it is reasonable that the consumer market should be subdivided by their cosmetics lifestyles and the quality improvement and distinguished sales strategies should be required.

Keywords

References

  1. 고혜정. (1996). 20대 여대생의 외제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피부 적합성 비교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2(1), 65-89
  2. 공유미. (2000).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구양숙, 권현주, 이승민. (2000). 남자 대학생의 의복관여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8(2), 183-196
  4. 구자명. (1998). 성인 여성의 가치의식과 의복쇼핑성향 및 의복만족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문숙, 유동근, 김현주. (1995). 의류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패션라이프스타일, 자아이미지, 상황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9(5), 774-789
  6. 김영옥. (2000). 국내 화장품의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용숙.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한국복식학회지, 49(5), 147-159
  8. 배정숙, 류현혜, 조은영. (2003). 성인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메이크업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12), 133-146
  9. 선전희, 유태순. (2003). 대형할인점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53(6), 75-86
  10. 소규만. (1997).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송혜인, 이옥희, 강영의. (2002). 20대 여성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6(11), 1593-1604
  12. 양희. (1999). 방문판매의 소비자문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3. 오미영. (2003). 화장품 방문판매의 경쟁우위분석.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유희석. (2001). 서울지역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윤정욱. (200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유통경로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윤기식. (1999). 화장품 유통경로별 소비자행동 특성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이귀영. (2000). 미용전공 여대생들의 화장품 구매형태에 관한 조사. 한국미용학회지, 6(2), 383-393
  18. 원선. (1987). 의복변인에 의한 세분시장 및 라이프스타일 변인과의 관련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이명희. (2000). 자기모니터링,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8(5), 771-784
  20. 이명희, 이은실. (2003).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250-260
  21. 이미정. (2002). 우리나라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이지영.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형경. (199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 분석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이혜은. (2001). 여대생 소비자의 수입상품 선호도와 수입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장동기. (1997). 화장품 사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통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특히 서울 거주 18-39세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장안일. (1997). 색조화장품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전재광. (1998). 국내 화장품 산업의 유통경로 유형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조영우. (1997). 화장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조혜민. (1999). 외제화장품 선호집단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0. 채서일. (1998). 마케팅조사론. 서울 : 학연사
  31.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107-127
  32. 채진미. (2003).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과 의복구매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3. 채희철. (2001). 국내 화장품의 상표충성도 분석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최개호. (2001). 화장품 방문판매원 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한경미, 나영주. (2003).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과 선호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9/10). 1026-1035
  36. 홍성순, 오은정. (200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조화장 표현도와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7), 85-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