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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요도v(%)=
$\frac{표준편차}{평균추정반응시간(10회기준}\times100$ -
동요도 qv(%)=
$\frac{표준편차}{평균반응시간(12회기준)}\times100$ -
연습효과 =
$\frac{처음1/3의오류수-끝1/3의오류수}{처음1/3의오류수}\times100$ - 그래프의 person은 노인과 청장년군의 각각의 개별피험자
- 그래프의 person은 노인과 청장년군의 각각의 개별피험자
- 고령자 12명중 3명은 처음부터 시뮬레이터 멀미로 모의주행에서 제외시켰으며, 2명은 중도에 포기함으로서 분석에서 제외함
-
조향휠 조작 유무의 판단 기준은 -(좌), +(우)로 5, 즉 土5인
$5^\circ$ 이상의 값을 장애물에 대한 회피 동작으로 분석 - 각 시나리오에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여 끝나는 구간 내에서 그 답력 3 이상을 감속페달의 조작으로 정의
- 실험 전 CFF치에 있어서는 고령집단의 실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다소 편차가 심하게 나왔으므로 안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험 후 CFF치로 비교함
- '대형차 끼어들기'상황에서 r=-.537(p<.010)로 유의미한 결과, 기타 상황에서도 r=.346 이상이었으나 유의미한 결과는 아님. 이는 다른 상황은 이미 속도를 낮춘 예기된 상황임과도 관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