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명순(1997).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인적자원부(2005). 2005년도 유치원 현황 통계
- 권일선(1995).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난영, 신유림(2001).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연세교육과학, 49, 145-161
- 김미라{1995).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아, 이재신(2004). 어머니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연구, 24(5), 145-166
- 김선희, 김경연(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5-166
- 김승국(1990). 적응행동검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 박은미(1995). 유치원교육연한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조망 수용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송진숙,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 신기철(1999). 아동의 유치원 취원 기간과 초등학교 적응행동과의 관계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 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 여성가족부(2006). 2005년 12월말 기준 보육통계
- 옥경희, 김미해, 천희영(2002)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 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 유우영, 이 숙(1998). 유아의 사회적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인간관계: 양육스트레스원, 사회적 지지, 교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1), 65-78
-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경주, 신효식(1998). 청소년 자녀가 경험하는 부모의 학대 유형과 부적응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126, 39-50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희선(1994).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및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5(2), 117-128
- 이희영(2001). 어머니와 자녀와의 관계가 유치원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89-207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장영숙, 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력, 기질 및 교사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 조복희, 양연숙, 김암이, 정미자, 곽혜정, 한유미(1997). 유아의 애착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 해결력과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5(6), 249-259
- 조혜진, 이기숙(2004).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4
- 현온강, 이현정(1990).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7(11), 167-179
- 홍계옥(2001). 어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2-14
- Aureli, T., & Procacci, M. A. (1992). Day care experience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83, 45-54 https://doi.org/10.1080/0300443920830104
- Bates, T. E., Maslin C. A., & Frankel, K. A. (1985). Attachment security, mother-child interaction, an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behavior problems ratings at age three year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Child Development, 209(50), 167-86
- Belsky, J. (1990). Parental and non-parental child care and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A decade in review.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885-903 https://doi.org/10.2307/353308
- Brown, A. W., & Hunt, R. G. (1961). Relations between nursery school attendance and teachers' ratings of some aspects of children's adjustment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32, 585-96
- Constantino, J. N., Cloninger, C. R., Clarke, A. R, Hashemi, B., & Przybeck, T. (2002). Application of the seven-factor model of personality to early childhood. Psychiatry Research, 109(3), 229-43 https://doi.org/10.1016/S0165-1781(02)00008-2
- Howes, C. Phi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 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Hurlock, E. (1987). Child development (6th Ed.). NY: McGraw-Hill
- Klein, H. A. (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68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 Marturano, E. M. (1981). Development of complex patterns of behavioral orientation to social and physical stimuli in kindergarten childre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 186-97 https://doi.org/10.1007/BF00709383
- Mattanah, J. F. (2001). Parental psychological autonomy and children's academic competence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late childhood: More than just limit-setting and warmth. Merrill-Palmer Quarterly, 47, 355-376 https://doi.org/10.1353/mpq.2001.0017
- Parker-Cohen, & Bell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Rubin, K. H., Burgess, K. B., & Dwyer, K. M. (2003). Predicting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s from toddler temperament, conflict, and maternal Nega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9(1), 164-176 https://doi.org/10.1037/0012-1649.39.1.164
- Schaefer, E. S., Bell, R. Q., & Bayley, N. (1959). Development of a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5, 83-104 https://doi.org/10.1080/00221325.1959.10534247
- Shaw, D. S., Keenan, K., & Vondera, J. I. (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s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55-364 https://doi.org/10.1037/0012-1649.30.3.355
-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Negative correlates of part-time employment during adolescence: Replication and elabor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2), 304-313 https://doi.org/10.1037/0012-1649.27.2.304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 Maz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