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영미(1997). 취학전 자폐유아 부모교육 요구도 조사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원, 이기숙(1999).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83-197
- 박중규(1999). 아동의 방해적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치료효과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석재은(1992).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소영(2003).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도 및 요구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귀원(1995). 통합여부에 따른 학령전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소현(1996).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통합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10(1), 153-175
- 이영준(1994). 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조사 연구. 유아교육논총; 4, 199-214
- 이정주(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귀연, 김수경(2005). 장애아동 가족지원 서비스 요구 및 만족도 조사. 대한가정학회지, 43(5), 57-79
- 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12, 1-35
- 조윤경, 이소현(2001). 통합 환경의 장애 및 일반 유아들의 행동 형태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환경-행동적 평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1(2), 155-184
- 조윤경, 이소현(2002). 장애 유아의 사회성 촉진을 위한 중재가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 유아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173-193
- 최민숙(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문제점. 놀이치료연구, 6(2), 1-10
- 홍순옥(1996). 정신지체유아의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식 비교 연구. 효성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lexander, P. A., Parson, J. L., & Nash, W. R. (Eds.) (1996). Toward a theory of creativity. National Association fo Gifted Children. pp. 7-72
- Bagnato, S. J., Kontos, S., & Neisworth, J. T. (1987). Integrated day care as special education: Profiles of programs and children.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7(1), 28-47 https://doi.org/10.1177/027112148700700104
- Barnard, K. E., & Kelly, J. F. (1990). Assessment of parent-child interaction. Meichels, S. J. & Shonkoff, J. P.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arnett, R. R. (1998). Play and arts: The importance of the 'unimportant'. Childhood Education, 73, 355-360
- Cansler, D. P., & Winton, P. J. (1983). Parents and preschool mainstreaming. In J. Anderson & T. Black (Eds.), Mainstreaming in early education (pp. 65-83). Chapel Hill: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Technical Assistance Development System
- Cooke, B. (1991). Thinking and knowledge underlying expertise in parenting: Comparisons between expert and novice mothers. Family Relations, 40, 3-13 https://doi.org/10.2307/585652
- Dichtelmiller, M., Meisels, S. J., Plunkett, J. W., Bozynski, M., Claflin, C, & Mangelsdorf, S. C. (1992).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knowledge to the development of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6, 210-220 https://doi.org/10.1177/105381519201600302
- Eheart, B. K. (1982). Mother-child interactions with nonretarded and mentally retarded preschooler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7, 20-25
- Lamb. M. E. (1986). The changing roles of fathers. In M. E. Lanb (Ed.). The father'S Role: Applied perspectives, New York: Wiley
- Miller, L. J., Strain, P. S., Boyd, K., Hunsicker, S. McKinley, J., & Wu. A. (1992). Parental attitudes toward integration.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2, 230-246 https://doi.org/10.1177/027112149201200207
- Odom, S. L., & M. McEvoy (1998). Integration of Young Children with Handicapped and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In S. Odom and M. Karens (Eds.),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 and Children with Handicaps: An Empirical Base (pp. 241-248), Baltimore: Brookes Publishing
- Reichart, D. C.. Lynch, E. C., Anderson, B. D. Svobodny, L. A, Dicola, J. N., & Mercury, M. G. (1989). Parental perspectives on integrated preschool opportunities for children with handicaps and children without handicap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3, 6-13 https://doi.org/10.1177/105381518901300102
- Rosenberg, S., & Robinson, C. (1988). Interactions of parents with their young handicapped children. In S. Odom & M. Karenes (Eds.),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s and children with handicaps: An empirical base. Balitmore: Brookes
- Sainato, D. M., Goldstein, H., & Strain, P. S. (1992). Effects of self-monitoring on preschool interaction strategies with their autistic pe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25, 127-141 https://doi.org/10.1901/jaba.1992.25-127
- Slaby, R. G., Wilson-Brewer, R., & DeVos, E. (1994). Aggressors, victims, and bystanders: An assessment-based middle school violence prevention curriculum. Atlanta, G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Vogtle, L. K. (2000). Social relationship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M. E. Snell & R. Janney (Eds.). Baltimore: Paul H. Broo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