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 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희(1996).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1996년도 유아교육 학술대회. 성숙한 감성 교육의 방향모색.(pp. 31-38). 한국어린이육영회
- 김경회(1998). 교사용 유아정서 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회, 김경희(2000). 유아 정서지능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4), 21-34
- 김영란(2004). 유아의 정서지능과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의 관계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옥, 안선희(2001).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9), 15-25
- 노명희, 박상희(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07-127
- 문혁준(1998).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11), 91-101
- 박영애, 최은경(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 박영애, 최희영, 박인전(2000).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양육행동에 대한 어머니와 아동의 지각차이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3(2), 71-88
- 배기조(2001). 취학전 아동의 개인 및 가족적 특성이 마음의 이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백수정(2002). 부모 화합도와 이동의 정서지능 및 놀이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설경옥(2005).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수경(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1999).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 개발 연구. 인간발달연구, 6(2), 121-145
- 이영환, 조복희, 이진숙(1999).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생산적인 아버지 노릇 척도개발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12), 79-89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주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관련 변인들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65-78
- 이혜련, 최보가(2005). 유아의 개인 및 부모특성과 정서이해와 정서조절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5), 1-14
- 장미선(2005).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9, 83-96
- Berne, E. (1966). Transactional analysis in psychotherapy. NY: Grove Press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Dunn, J., & Brown, J. (1994). Affective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Gneep, J., & Hess, D. L. R.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lay rules for express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22, 103-108 https://doi.org/10.1037/0012-1649.22.1.103
- Gottman, J. M., & Katz, L. F. (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and health.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73-381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73
- Hains, A. A., & Ryan, E. B. (1983).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ve processes among juvenile delinquents and nondelinquents peers. Child Development, 54, 1536-1544 https://doi.org/10.2307/1129817
- Hughes, R., Tingle, Jr. B. A., & Sawin, D. B. (1981). Development of empathic understanding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2, 122-128 https://doi.org/10.2307/1129221
- Kendall, P. C., & Wilcox, L. E. (1980).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for impulsivity: Concrete versus conceptual training in non-self-controlled problem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8, 80-91 https://doi.org/10.1037/0022-006X.48.1.80
- Kernberg, O. (1976). Object 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 Analysis. New York: Jason Aronson
- Mayer, J. D., DiPaolo, M., & Salovey, P. (1980).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3, 772-781
- Mayer, J. D., DiPaolo, M., & Salovey, P. (1990). Perceiving the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 772-781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5403&4_29
- Mayer, J. D., & Geher, G.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22, 89-113 https://doi.org/10.1016/S0160-2896(96)90011-2
- Mayer, J. D.,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Mayer, J. D., & Salovey, P.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22, 245-267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and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 Mischell, W. (1990). Predicting adolescent cognitive and self-regulatory competencies from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78-86
- Reisenzein (1983). The Schachter theory of emotion Two decades later. Psychological Bulletin, 94(2), 239-264 https://doi.org/10.1037/0033-2909.94.2.239
- Richard, B. A., & Dodge, K. A. (1982). Social maladjustment and problem solving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2), 226-233 https://doi.org/10.1037/0022-006X.50.2.226
- Sternberg, R. (1986). Successful intelligence. New York: A Plume Book
- Wierzbicki (1993). Psychological adjustment of adoptees: A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4), 447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204_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