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공자원, 2000, 서울시 문화거리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 : 대학로를 사례지역으로,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석사논문
- 구경희, 2003, 장소마케팅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 : 전주 세계소리축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김민수, 2000, 도시관광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서울시 북창동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김숙진, 1999, 장소마케팅이 지역이미지와 경제활성화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고양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지리 교육과 석사논문
- 김우재, 2000, 지역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도시축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논문
- 김원수,1992, 마케팅원론, 대왕사. 서울
- 김유룬, 2001, 인터넷을 통한 도시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광주, 전남 지역의 축제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석사논문
- 김주영, 2000, 부산국제영화제와 장소마케팅, 부산대학교 사회학과 석사논문
- 문희정, 1998, 도시내부 장소마케팅의 지역적 파급효과 : 인사동 문화의 거리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석사논문
- 박성희, 2003, 장소판촉을 통한 농촌개발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 충남 서천 합전 마을을 사례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박소연, 2003, 생태환경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 : 무주 반딧불 축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백선혜, 2004, 장소마케팅에서 장소성의 인위적 형성 : 한국과 미국 소도시의 문화예술축제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박사논문
- 송희정, 2003, 지역의 장소판촉을 위한 지역브랜드전략 특성에 관한 연구 : 함평군 나르다 브랜드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신혜란, 1998, 태백, 부산, 광주의 장소마케팅 전략 형성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심정원, 2000, 평창군 장소마케팅 계획 : 이효석과 그이 작품을 소재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유지현, 2000, 테크시티(Tech-City) 조성 방안에 관한 연구 : 민관협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논문
- 이무용, 1997,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 8, 197-231
- 이무용, 2002, '도시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적 재고찰 : 도시공간의 문화적 가치 강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도시정보, 247, 3-15
- 이무용, 2003,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박사논문
- 이무용, 2006,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논형, 서울
- 이소영, 1999, 지역문화의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인사동을 사례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 이효재, 2003,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함평 나비대축제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행정학과 석사논문
- 최규창, 1997, 전략적 지역마케팅에 관한 연구 : 지방자치단체의 기업유치전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논문
- 헤이만, 1999, 춘천시 축제에 나타난 장소마케팅의 성격 : 참여주체구조와 주체간 갈등관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석사논문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5, Marketing News, 19(4)
- Ashworth, G. J. and Voogd, H., 1990, Selling the City: Marketing Approaches in Public Sector Urban Planning, Belhaven Press, London
- Barrett, M., 1980, Women's oppression Today: Problems in Marxist Feminist Analysis, Verso, London
- Bassett, K., 1993, Urban Cultural Strategies and Urban Regeneration: A Case Study and Critique, Environment and Planning A , 25(12), 1773-1788 https://doi.org/10.1068/a251773
- Berg, et al., 2000, Sports and City Marketing in European Cities, European Institute for Comparative Urban Research, Eramus University, Rotterdam
- Bianchini, F. and Parkinson, M., 1993, Cultural Policy and Urban Regeneration: The West European Experience, Manchester Univ. Press, New York
- Bianchini, F., Dawson, J., and Evans, R., 1992, Flagship Projects in Urban Regeneration, in Healey, P. et al.(eds), Rebuilding the City: Property-led Urban Regeneration, E & FN Spon, London, 245-255
- Bird, J., 1993, Dystopia on the Thames, in Bird, J. et al.(eds), Mapping the Futures: Local Culture, Global Change, Routledge, London, 120-135
- Boyle, M. and Hughes, G., 1991, The Politics of the Representation of the 'Real': Discourse from the Left on Glasgow's Role as European City of Culture, 1990, Area, 23, 217-228
- Boyle, M., 1997, Civic Boosterism in the Politics of Local Economic Development: Institutional Oppositions and Strategic Orientations in the Consumption of Hallmark Events, Environment and Planning A, 29, 1975-1997 https://doi.org/10.1068/a291975
- Brownhill, S., 1993, The Dockland's Experience: Locality and Community in London, in Imrie, R. and Thomas, H.(eds), British Urban Policy and the Urban Development Corporations, Paul Chapman Publishing, London
- Dicken, P. and Tickell, R., 1991, Competitors or Collaborators? The Structure of Inward Investment Promotion in Northern England, Regional Studies, 26, 99-106 https://doi.org/10.1080/00343409212331346811
- Dunn, P. and Leeson, L., 1993, The Art of Change in Docklands, in Bird, J. et al.(eds), Mapping the Futures: Local Culture, Global Change, Routledge, London, 136-149
- Goodwin, M., 1993, The City as Commodity: the Contested Space of Urban Development, in Kearns, G. and Philo, C.(eds.), 1993,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Oxford, 145-162
- Griffiths, R., 1995, Cultural Strategies and New Modes of Urban Intervention, Cities, 12(4), 253-265 https://doi.org/10.1016/0264-2751(95)00042-K
- Holcomb, B., 1993, Revisioning Place: De- and Re¬constructing the Image of the Industrial City, in Kearns, G. and Philo, C.(eds.), 1993,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Oxford, 133-143
- Jackson, P., 1989, Maps of Meaning: An Introduction to Cultural Geography, Unhim & Hyman, London
- Kearns, G. and Philo, C., 1993,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Oxford
- Keith, M. and Pile, S., 1994, Place and the Politics of Identity, Routledge, London
- Kotler, P. et al., 1993, Marketing Places: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The Free Press, New York
- Kotler, P., 1985,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Hall, New Jersey
- Ley, D. and Mills, C., 1993, Can There Be a Postmodernism of Resistance in the Urban Landscape?, in Knox, P.(eds), The Restless Urban Landscape,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New Jersey
- Paddison, R., 1993, City Marketing, Image Recon¬struction and Urban Regeneration, Urban Studies, 30(2), 339-349 https://doi.org/10.1080/00420989320080331
- Relph, E., 1976, Place and Placelessness, Pion, London
- Rose, G., 1992, Local Resistance to the LDDC: Community Attitudes and Action, in Ogden, P.(eds), London Docklands: The Challenge of Development, Cambridge Univ. Press, London
- Sadler, D., 1993, Place-marketing, Competitive Places and the Construction of Hegemony in Britain in the 1990s, in Kearns, G. and Philo, C.(eds), 1993,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Oxford, 175-192
- Tuan, Yi-Fu , 1974, Space and Place: Humanistic Perspective, Progress in Geography, 6, 223-246
- Tuan, Yi-Fu, 1977,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구동회, 심승희 역, 1995, 공간과 장소, 대윤, 서울
- Ward, S. V. and Gold, J. R.(eds), 1997, Place Promotion: The Use of Publicity and Marketing to Sell Towns and Regions, John Wiley & Sons, New York
- Ward, S. V., 1998, Selling Places: The Marketing and Promotion of Towns and Cities 1850-2000, E & FN SPON,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