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정호, 길학균, 이길재(1997). 유전 개념의 역사적 변천과 학생들의 유전개념 발달의 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2), 127-142
- 권성기(1988). 중학생의 과학 수업에 의한 힘과 운동개념변화.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도욱(1995). 연수에 대한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2), 135-148
- 김미리(2001). 과학사를 도입한 '전기와 자기'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경(1995). 과학사적 수업이 관성 개념의 지속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선(2002). 중학교 과학 물리영역에 과학사를 도입한 효과-힘과 운동 단원을 중심으로. 새물리, 45(2), 118-122
- 김익균(1989). 중학교 학생들의 역학 개념 구조에 관한 연구. 물리교육, 7(1), 42-28
- 김홍중(1997). 과학사적 학습지도에 의한 중학생들의 낙하운동 개념이해.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미라, 김대식(2002) 고등학교 학생들의 작용 반작용 관련 오개념 교정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연구논총, 18(1), 1-12
- 박남이(2000), 과학사를 이용한 전화 개념의 교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남이, 이길재(2000). 과학사를 이용한 진화 개념의 교수-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2), 85-99
- 박성식, 박승재(1987). 힘과 운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 61-72
- 박인규(1998). 중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의 작용 반작용에 대한 개념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1999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조사II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62-77
-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1999b).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조사IV.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78-90
- 석근학(2000). 힘과 운동에 대한 중학생의 이해도와 고등학생의 공통과학수업 후 이해도 조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진웅, 김익균, 김영민, 권성기, 오원근, 박종원(2004). 학생의 물리 오개념지도. (주)북스힐
- 송창민(2003). 과학사를 도입한 교수학습 모듈이 고등학생의 진화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승훈, 송진웅,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1997). 과학사와 과학교육. 민음사: 서울
- 오원근, 김재우(2002). 뉴턴의 '프린키피아'에 나타난 '힘' 개념을 이용한 중등학생의 힘과 운동 개념 학습지도. 새물리,44(4), 185-192
- 유미현(1999). 과학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진숙(1998).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조사 및 인식 변화에 미치는 과학사 프로그램의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숙(2003). 힘과 운동에 관한 초등 교사 및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적 관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미숙(2004). 과학사에 근거한 학생들의 진화 개념 변화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미숙, 이길재(2006). 과학사에 근거한 학생들의 진화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25-39
- 정수인(2001). 갈릴레오의 자유낙하 사고실험에 대한 중학생들의 사고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66-579
- 정재오(1996).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힘과 운동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지영, 김소연, 백성혜(2004). 예비 중등과학 교사들의 물체의 운동 개념의 과학사적 관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49-1062
- 차영, 서상오, 권재술(2001). 작용과 반작용에 관한 학습에서 토론을 통한 인지갈등과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49-1062
- 최혁준(2003). 무중력 상태에 대한 예상의 확인 결과가 대학생의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하경미(2005). 과학사적 관점으로 '물체의 운동'에 관련된 설문 도구 개발 및 중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승희(2001). 과학사를 도입한 에너지 보존 법칙 수업 자료 개발과 그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준의(2002). 멘델유전학의 발달과정을 이용한 교수-학습 모듈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Chi, M. T. H., Soltta, J. D., & de Leeuw, N.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science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4, 27-43
- Chinn, C. A., & Brewer, W. F.(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1), 1-49
- Clement, J. (1982). Students' preconceptions in introductory mechanic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0, 66-71
- Fischbein, E, Stavy, R., & Ma-Naim, H. (1989). The psychological structure of naive impetus conceptio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71-81
- Fisher, K. M.0983). Animo acids and translation. In H. Helm., & J. D. Novak(Ed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in science and mathematics, 407-419, Cornell University
- Galili, I., & Bar, V. (1992). Motion implies the for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 63-81
- Glroria D., Eleanor, W., John, B., Elaine, M, Geofferey, M, Paul, R, & Andrew, S. (1993). Textbook treatments and students' understanding of acceler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7), 621-635
- Jensen, M. S., & Finley, F. M. (1996). Changes in students' understanding of evolution resulting from different curricular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79-900
- Justi, R, & Gillbert, J. (2000).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through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993-1009
- Kass, H, & Lambert, P.0983). Student preconceptions in introductory high physics as related to course achievement. In H. Helm., & J. D. Novak(Ed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as in science and mathematics, 374-387, Cornell University
-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Routledge
- McCloskey, M.(1983). Intuitive physics. Scientific American, 248(4), 122-130
- Nakhleh, M. B., & Samarapungavan, A. (1999). Elementary School Children's Beliefs about Mat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7), 777-805
- Nussbaum, J., & Novic, S. (1982).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the classroom. A paper presented at th Annual Meeting of th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ke Geneva
- Sequeira, M, &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1), 45-56
- Thagard, P. (1992). The structure of conceptual revolutions. Cambridge, MA: MIT Press
- Wandersee, J. H.(1985). Can the history of science help science educators anticipate student's misconception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3(7), 581-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