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 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70
- 노태희, 최용남 (1996). 성 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86-294
- 박승재, 권재술, 김창식, 오대섭, 우종옥, 이화국, 조희형 (1988). 실업계 고등학교 과학 교육의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1-22
- 박영신 (1997). 인지 능력의 성차. 여성 심리학 (홍순정 외). 교육과학사, 197-227
- 박 정, 곽영순, 김경희, 정은영, 이미경, 최석진, 최운식, 김선희, 이종희, 허 명 (2004). 남 . 녀 학생의 성취도 차이 해소 방안: TIMSS 와 PISA 2003 결과를 반영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PRE 2004-10
- 박 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 TIMSS 2003 공개 문항 분석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4-27
-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 . 중 . 고 남녀 학생의 과학 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8
- 신동희, 노국향 (2002).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76-92
- 신동희, 박 정 (2002). 국제 비교 연구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지구 과학 성취도. 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3), 207-220
- 신동희, 박 정, 노국향 (2002). OECD 주관 학생 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PISA 2000) 지구 환경 과학 영역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40-53
- 선동희, 김동영 (2003). 평가 방법에 따른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65-275
- 신영준, 박미아 최원호, 송현미, 이기영, 이기순 (1999). 여학생에 친화적인 과학 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서울: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
- 신영준 (2000). 여학생 친화적 과학 수업 전략이 반영된 문제 중심 간학문적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2), 100-109
- 안병균, 김익균, 서광록 (1985). Klopfer 의 과학 교육 목표 분류 방법에 의한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2)
- 우종옥, 이항로, 민준규 (1995). 계통도를 이용한 중, 고등학생의 지구와 달의 운동에 관한 개념 유형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379-393
- 이명제 (1996). 과학 교수 학습에 관련된 '맥락' 의 성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41-450
- 이미경, 홍미영, 정은영 (2004). TIMSS-R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35-1244
- 이문원, 조희형 (1985) 고교생의 성별에 따른 과학과목의 성취도 차이의 원인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1), 35-48
- 전경문, 노태희 (1997)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및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415-423
- 전영석, 신영준 (2004). 여학생 친화적 과학 활동 운영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42-458
- 정은영, 이미경, 홍미영 (2006). TIMSS 2003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492-501
- 정경아, 정해숙, 신동희, 서혜애 (2003). 중등 학생의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 한국일보 (2006). 여학생이 정말 공부 더 잘 하나
- 한국일보 2006 년 2월 20일자 A5 면 기획 기사
- Beller, M., & Gafni, N. (1996). The 1991 inter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in mathematics and sciences: The gender differences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2), 365-377 https://doi.org/10.1037/0022-0663.88.2.365
- Benhow, C.P., & Stanley, J.C. (1980). Sex differences in mathematical ability: Facts or artifact? Science 210, 1029-1031 https://doi.org/10.1126/science.7001632
- Bloom, J.B. (1992).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knowledg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context of meaning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76(4), 399-413 https://doi.org/10.1002/sce.3730760405
- Brown, J., Collins, A., & Dui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 32-42
- Haggerty, S.M. (1987). Gender and science achievement: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 271-279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303
- Hamilton, L.S. (1998). Gender differences on high school science achievement tests: Do format and content matter?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0(3), 179-195 https://doi.org/10.3102/01623737020003179
- Handley, H.M., & Morse, L.W. (1984). Two-year study relating adolescents' self-concept and gender role perceptions to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 599-607 https://doi.org/10.1002/tea.3660210606
- Hanna, G. (1989). Mathematics achievement of girls and boys in grade eight: Results from twenty countr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 225-232 https://doi.org/10.1007/BF00579464
- Jones, A.T., & Kirk, C.M. (1990).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s' interests in applications of school physics. Physical Education, 25, 308-313 https://doi.org/10.1088/0031-9120/25/6/304
- Kelly, A. (1987). Science for girls? Milton Keynes, England: Open University Press
- Levy, J. (1976). Cerebral lateralization and spatial ability. Behavior Genetics, 6, 171-188 https://doi.org/10.1007/BF01067147
- Linn, M.C., & Peterson, A.C. (1985). Emergence and characterization data in terms of the stratification variables. Child Development, 47, 165-171
- Maccoby, E.E., & Jacklin, C.N.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 Manhart, J.J. (1998). Gender differences in scientific liter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ED 420522
- Marton, F. (1986). Phenomenography-a research approach to investigating different understandings of reality. Journal of Thought, 21(3), 28-49
- Maury, S., Janvier, M., & Bailie, J. (1990). Diagram processing procedur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5, 293-307 https://doi.org/10.1007/BF03172688
- OECD (1999). Measuring student knowledge and skills: A new framework for assessment. Paris: OECD Publications, pp. 104
- Rennie, L.J.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achievement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2), 193-209 https://doi.org/10.1002/tea.3660280209
- Roth, W., & Roychoudhury, A. (1993). The develop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in authentic contex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 127-152 https://doi.org/10.1002/tea.3660300203
- Schibeci, R.A., & Riley, J.P. (1986).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and perceptions on science attitud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177-187 https://doi.org/10.1002/tea.3660230302
- Shin, D., & Moon, N. (2004). Differential effect of item characteristics on science achievement between gend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1), 17-28
- Simpson, R.D., & Oliver, J.S. (1985). Attitude toward science and achievement motivation profiles of male and female science students in grades six through ten. Science Education, 60, 511-526
- Weinburgh, M.H. (198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 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 387-398 https://doi.org/10.1002/tea.3660320407
- Young, D.J., & Fraser, B.J. (1994).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Do school effects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57-871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8
- Zuzovsky, R., & TarDir, P. (1999). Growth Patterns in Students' Ability to Supply Scientific Explanations: Findings from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in Isra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10), 1101-1121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