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태욱 (2006). 전형적 인식상황과 결정적 예의 특정: '힘' 과 '역학적 에너지 전환' 에 대한 중등학생의 생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국립국어연구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 (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29-42
- 권용주, 이혜정, 신동훈, 정진수 (2004). 귀추적 과학 지식의 생성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3), 204-212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a)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58-469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 (2003b),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 철학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김동식 (2002). 프래그머티즘. 서울: 아카넷
- 김영민, 박승재 (2001). 비유론과 과학교육. 서울. 원미사
- 김영학(2004). 중학생을 위한 과학적 지식 생성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종원 (2000). 희생의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 분석: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67-679
- 박종원 (2003). 학생 개념의 연속적 세련화와 정교화를 통한 개념 변화과정: 대학생 반응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76-285
- 박지연, 이경호 (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 (misconception) 에서 정신모형 (mental model)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 양일호, 정진수, 권용주, 정진우, 허명, 오창호 (2006).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88-98
- 연희원(1998) 퍼스의 상정논법에 관한 연구. 철학연구, 21 권, 177-213
-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610-623
- 이초식(2000). 귀납논리와 20세기 한국의 논리교육, (pp. 11-45). 한국분석철학회 편, 21 세기와 분석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 임병갑(2000). 탐구 패턴으로서의 가설상정법: 타가드의 전산적 과학철학에 의한 해석, (pp. 477-494). 이초식 외 13 인 공저, 귀납논리와 과학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 정용재, 송진웅(2004). 연결주의 개념관이 과학개념 학습에 주는 시사점 고찰. 초등과학교육, 23(3). 251-265
- 정용재, 송진웅 (2006). Peirce의 귀추법 양식을 이용한 교육대학생들이 생성한 가설의 특정 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26-140
- 정진수, 원희정, 권용주 (2005) 과학적 가설의 생성력 향상을 위한 삼원귀추모형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595-602
- 정해창 (2005). 프래그마티시즘. 퍼스의 미완성 체계. 서울: 청계
- 조희형(1992). 과학적 탐구의 본질에 대한 분석 및 탐구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61-73
- 조희형, 최경희 (2001) 과학교육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희형, 최경희 (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20-836
- Apel, K.-O.(198l). Charles S. Peirce: From pragmatism to pragmaticism J. M Krois (Tr.), Amhers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Press
- Buckley, B. C., & Boulter, C. J.(2000). Investigating the role of representations and expressed models in building mental models. In J. K. Gilbert, & C. J. Boulter (Eels.),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pp. 119-135).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 Bybee, R. W. & DoBoer, G. E.(1994). Research on goals for the science curriculum In Gabel, D. L.(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357-387).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Camp, C., & Oement, J.(1994). Preconceptions in mechanics: Lessons dealing with students' conceptual difficulties. Iowa: Kend All/Hunt Publishing Company
- Caravita, S., & Hallden, O.(1994). Re-framing the problem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89-111 https://doi.org/10.1016/0959-4752(94)90020-5
- Chiappetta, E. L., Koballa, T. R., & Collette, A. T.(1998).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4th ed. NJ, Merrill
- Curd, M. V.(1980). The logic of discovery: an analysis of three approaches. In B. A. Brody, & R. E. Grandy(1989) (Eds,),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pp. 417-430).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Cushing, J. T.(1998). Philosophical concepts in physics: The historical relation between philosophy and scientific theo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iSessa, A. A.(1993). Toward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2 & 3), 105-225 https://doi.org/10.1080/07370008.1985.9649008
- Feibleman, J. K.(1969).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Charles S. Peirce: Interpreted as a system. Cambridge, MA: The MIT Press
- Gentner, D., & Stevens, A. L.(Eds.), (1983). Mental models. NJ: Lawrence Erlbaum
- Hanson, N. R.(1958). Patterns of discove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 Hanson, N. R.(1961). Is there a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In B. A. Brody, & R. E. Grandy(1989) (Eds.),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pp. 398-409).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Hausman, C.(1993). Charles Peirce's evolutionary philosoph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inton, G. E., McClelland, J. L., & Rumelhart, D. E.(1986). Distributed representations. In D. E. Rumelhart & J. L. McClelland (Eds.),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Exploration in the microstructure of cognition, Vol. 1, (pp. 77-109). Cambridge, MA: MIT Press
- Johnson-Laird, P. N.(1983). Mental Models. Cambridge, MA: MIT Press
- Jung, Y. -J., & Song, J.(2004). An analysis of the features of 'Typically-Perceived-Situation(TPS)' for in-depth understanding of students' ideas: The case of fou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PSs related to the action of for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4), 785-803
- Lawson, A. E.(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Magnani, L.(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New York: Kluwer Acadernic/Plenum Publisher
- Magnani, L. (2004). Model and manipulative abduction in science. Foundation of Science, 9(3), 219-247
- McClelland, J. L., & Rumelhart, D. E.(1985). Distributed memory and the representation of general and specific inform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14, 159-188 https://doi.org/10.1037/0096-3445.114.2.159
- Mounce, H. O.(1997). The two pragmatism. NY: Routledge
- Murphey, M. G.(1969). The development of Peirce's philosoph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Nersessian, N. J.(1999). Model-based reasoning in conceptual change. In L. Magnani, N. J. Nersessian, & P. Thagard (Eds.),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tific discovery, (pp. 5-22). N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Nubiola, J.(2005). The classification of the sciences and cross - disciplinarity. Transactions of the Charles S. Peirce Society, 41 (2), 271-282
- Osborne, J. F.(1996). Beyond Constructivism, Science Education, 80(1), 53-8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601)80:1<53::AID-SCE4>3.0.CO;2-1
- Paavola, S.(2004). Abduction as a logic and methodology of discovery: The importance of strategies. Foundation of Science, 9(3), 267-283
- Peirce, C. S.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ab. CP], 8 vols. C. Hartshorne and P. Weiss (1931-1958) (Eds.), vols. 1-6; A. W. Burks(1931-1958) (Ed.), vols. 7-8,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olya, G. (1990).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 I). Princeton University Press
- 이만근, 최영기, 전병기, 홍갑주, 김민정 (역) (2002). 수학과 개연추론: I 권 수학에서의 귀납과 유추. 서울: 교우사
- Potter, V. G.(1996). Peirce's philosophical perspectives. (Ed.), V. M Colapietro. NY: Fordham University Press
- Quinlan, P. T.(1991). Connectionism and psychology: A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new connectionist research.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Raposa, M. L.(1984). Habits and essences. Transactions of the Charles S. Peirce Society, 20(2), 147-167
- Thagard, P.(1988). Computational philosophy of science. Cambridge, MA: The MIT Press
- Thagard, P.(1992). Conceptual revolutions.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Vosniadou, S.(1994). Capturing and modelling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45-69 https://doi.org/10.1016/0959-4752(94)900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