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숙. (2003).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선숙. (2005). 매스티지 명품에 관한 고찰(제1보) -추구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11),1381-1388
- 김세희. (2004). 의복쇼핑성향의 측정도구 개발(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8(9/10), 1253-1264
- 김선숙,이은영 (1999). 의류상품의 인터넷 구매자의 유형화 연구. 유통연구. 4(2), 75-91
- 김소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점포애고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자경. (2003). 명품과 준 명품의 브랜드 개정과 기준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재문. (2001) 새로운 소비패턴 7가지. 주간경제, 650,28-35
- 내년 패션 트렌드는 매스티지. (2004, 12. 2)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05, 1. 10,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 노형진. (2002).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 서울: 형석출판사
- 박정현. (2002). 대중적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라. 주간경제, 703,25-29
- 박정현. (2004). 명품의 조건. 주간경제, 787, 14-18
- 서정미, 조혜정. (2004). 새로운 소비계층, 매스티지(Masstige). 삼성패션연구소. 자료검색일 2004, 10. 21, 자료출처 http://www.designnet.co.kr
- 서기만. (2000)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주간경제, 581, 32-39
- 이명희. (1995) 소비자의 의복구매성향과 구매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3(5), 75-88
- 이승희. (2000). 의류쇼핑동기에 따른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과시성향과 의복구매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8), 1242-1253
- 임일섭. (2002). 미래 소비의 주역,20대의 소비패턴. 주간경제,671, 11-15
- 임종원. (1997). 마케팅조사 이렇게. 서울: 법문사
- 장은영. (1997). 국내 및 수입 유명 수입 의류에 대한 소비자 선호요인 비교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1),182-193
- 정충영, 최이규. (1998).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 무역경영사
- 조선명. (2002). 새로운 마케팅 기회,프레스티지 마케팅. 삼성패션연구소. 자료검색일 2004, 11. 12, 자료출처 http://www.designnet.co.kr
- 최선형. (2003). 지각된 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 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2), 209-210
- 최윤정. (2004). 패션명품의 상표자산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하수진. (2003). 해외 패션명품 소비자의 세분화 및 양면적 소비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금희. (1996). 수입 캐주얼 상표에 대한 소비자 태도 차원과 상표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6), 1096-1106
- 황선영. (2003). 명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 논문
- Darden, W. R., & Reynolds, F. D. (1971). Shopping orientations and product usag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 505-508 https://doi.org/10.2307/3150244
- Darden, W. R., & Ashton, D. (1975). Psychology profiles of patronage preference groups. Journal of Retailing, 50(4), 99-112
- Darden, W. R., & Howell, R. D. (1987). Socialization effects of retail work experience on shopping orientation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5(3), 62-63
-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2001). Consumer Behavior (8th ed.). Boston: Irwin/McGraw Hill
- Hirshman, E. (1988). Upper class wasps as consumers. Greenwich: JAI Press
-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Payetteville
- Maslow, A. H. (1954).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 Moore, C. M., Fernie, J., & Burt, S. (2000). Brand without boundaries-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designer retailer's brand.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4(8), 919-937 https://doi.org/10.1108/03090560010331414
- Shim, S., &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of apparel shopping.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0(2), 48-67 https://doi.org/10.1177/0887302X9201000208
- Stanley, T. J. (1988). Marketing to the affluent. Homewood: Irwin
- Stone, G. P. (1954). City shoppers and urban identification. Journal of Sociology, 60, 3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