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고객만족지수 측정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Index of NDSL

  • 황재영 (국방과학연구소) ;
  • 이응봉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 최호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DSL사업단)
  • 발행 : 2006.12.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NDSL)의 고객만족지수를 측정하는데 있다. NDSL 정보시스템에 맞는 이용자만족지수 모형을 제안하고 개발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도구인 LISREL을 통해 인과적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차원별로 서로 다른 이용자 만족지수 산출 방법을 수립하고 수립된 산출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용자만족지수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of NDSL. we propose new model of the user satisfaction index for NDSL and verify the new model through the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LISREL. We also build new measurement method for customer satisfaction index by different dimension and measure divers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according to different calculation method.

키워드

참고문헌

  1. 박성현, "군수품 고객만족지수 개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2권, 제2호 (2003), pp.213-231
  2. Youjae, Yi,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in Review of Marketing, Valarie A. Zeithaml ed.(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90), pp.68-123
  3. Richard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Responses."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1981), pp.25-48
  4. John A. Howard and Jagdish N. Sheth,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John wiley & sons, 1969)
  5. Robert A. Westbrook and Michael D. Reilly, "Value-Percept Disparity :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Advanced in Customer Research, Vol.10(1983), pp.256-261
  6. H. Keith Hunt,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 :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7. James F. Engel and Roger 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4th ed.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2)
  8. David K. Tse and Perter C. Wilton,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 An Exten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May 1988), pp.204-212 https://doi.org/10.2307/3172652
  9. 원석희, 서비스경영(서울 : 형설출판사, 1998)
  10. Garvin, D. Managing Quality: The Strategic and Competetive Edge (The Free Press, 1988)
  11.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1988), pp.16-17
  12. 강회일, e-Service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척도개발과 실증분석(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02)
  13. 이만수,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연구: 대진대학교 종앙도서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2권, 제3호(2001), pp.59-89
  14. 홍기철, "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시스템에 대한 이용자 기대와 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2호(2002), pp.2655-284
  15. 유사라,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이용자 정보요구와 이용 행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2), pp.25-40
  16. 김희섭, 박용재,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형개발 및 측정," 정보관리학회지, 제21권, 제4호(2004), pp.153-171
  17. 오동근, 고객만족 도서관경영을 위한 연구(서울 : 국립중도서관, 2005)
  18. http://ndsl.or.kr/ [요약 2006.7]
  19. W.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20. 유사라,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이용자 정보요구와 이용 행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 (2002), pp.25-40
  21. 이응봉, "이용자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2), pp.311-330
  22. 김희섭, 박용재, "정보시스템의 이용자만족지수 모형개발 및 측정," 정보관리학회지, 제21권, 제4호(2004), pp.153-171
  23. 오동근, 고객만족 도서관경영을 위한 연구(서울 : 국립중도서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