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여진,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중앙부처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행정논집, 제17권, 제2호(2005), pp. 431-453
- 고광환, 송영렬, '지식공유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7권, 제2호(2004), pp.1-20
- 김경규, 김범수, 송세정, 신호경, '지식공유 의도와 지식관리시스템의 사용', 경영학연구, 제15권, 제3호(2005), pp.65-90
- 김상수, 김용우, '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 (2000), pp.585-616
- 김승수, '지식경영성공요인이 지식공유 활동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금융지식연구소, 지식연구, (2005), pp.255-282
- 김재전, 유일, 공희경, '지식공유 영향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6권, 제2호(2003), pp.33-68
- 김찬중,'지식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이론적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5권, 제2호(2003), pp.35-62
- 김찬중, 이덕로, 서도원, '한국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1권 (2004), pp.21-53
- 마은경, 김명숙, '공공기관 내 구성원간의 지식 공유에 관한 연구 : 사회교환이론 관점에서', Information Management Review , 제7권, 제1호(2005), pp.195-217
- 민재형, '한국기업의 지식경영관행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지식경영현황 및 업종별 비교', 경영논총, 제12권, 제2호(2001), pp.55-87
- 민재형, 이영찬, 정순여, '지식기반조직의 지식 근로자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5권, 제3호(2000), pp.137-154
- 박성섭, '지식경영의 경영성과요인에 관한 연 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대학원,2001
- 박영희, 염도균, 김종희, 현근, 허훈, 서병종, 공기업론, 3판, 다산출판사,2004
- 서용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성과변수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2004
- 심기보, '공기업의 지식경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응용수학회, 제5권, 제2 호(2001), pp.43-66
- 송충근, '지식관리시스템 하에서 지식공유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2호(2005), pp,149-174
- 우성진, '지식경영의 핵심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1999
- 이영희, 이정우, '지식관리시스템(KMS)의 성공요인 : 공기업 사례들의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pp.244-252
- 이순철, 지식경영의 이해, 서울 : 삼성경제연 구소, 1999
- 정동섭, 박태호, '지식공유의 영향요인과 지식 공유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 정책, 제9권, 제4호(2002), pp.49-67
- 정보통신부,공기업 지식경영 진단, 서울 : 정보통신부,2003
- 정성희, '지식경영환경과 조직구조특성이 지식 경영프로세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2004
- 정순자, '지식관리 필요성과 효율적 실천방안', 인적자원관리연구, 제3집(2001). pp.213-230
- 정성희, '지식경영환경과 조직구조 특성이 지식경영프로세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2004
- 정영수, 서유경, '공공기관의 지식관리시스템 구현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8권, 제1호(2005), pp.159-176
- 정영수, 김명숙,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25권, 제2호(2003), pp,115-135
- 하미승, '독립논단 :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지식 창출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제14권, 제2호(2005), pp.259-296
- 한국지식경영학회, '매경지식경영대상 수상기업사례. 공기업의 지식경영사례', 지식경영학 회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엄, 2004, pp.91-131
- 한동효, 민병익,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경상남도 2개 기초자치단체 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38권, 제5호 (2004), pp.215 -239
- 한세억,'공공부문 지식경영의 이론 및 실제적 쟁점', 지식경영학술심포지엄, 2003
- 황복주, '지식경영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6호(2000), pp.49-68
- Alavi, M. and D.E. Leidner,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Vol.25, No.1 (2001), pp.107-125 https://doi.org/10.2307/3250961
- Bhatt, G.D., 'Knowledge Management in Organizations : Examining the Interaction between Technologies, Techniques, and Peopl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5, No.1(2001), pp.68-75 https://doi.org/10.1108/13673270110384419
- Bock, G.W., R.W. Zmud, and Y.G. Kim,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 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29, No.1(2005), pp.S7-111
- Chin, W.W., 'Frequently Asked Questions - Partial Least Squares & PLS - Graph,' 2000-[cited 2006. 7. 21], Available: http://discnt cba.uh.edu/chin/plsfaq.htm
- Davenport, T.H. and P. Klahr, 'Managing Customer Support Knowledg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195-208 https://doi.org/10.2307/41165950
- Davenport, T.H., D. Long, and M. Beers, Successful Knowledge Management Project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9, No.2(1998), pp.43-56
- Davenport, T.H.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ssachusetts, 2000
-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i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Fahey, L. and L. Prusak, 'The Eleven Deadliest Sins of Knowledge Manage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 3(1998), pp.265-276 https://doi.org/10.2307/41165954
- Goodman, P.S. and E.D. Darr, 'ComputerAided Systems & Communities: Mechanisms for Organizational Learning in Distributed Environment,' MIS Quarterly, Vol.22, No.4 (1988) , pp.418-440
- Grant, R.M., 'Toward a Knowledge-Based Theory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Special Issue(1996), pp.109-122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602)17:2<109::AID-SMJ796>3.0.CO;2-P
- Huber, G., 'Organizational Learning: the Contributing Processes and the Literatures,' Organization Science, Vol.2, No.1(1991), pp.88-115 https://doi.org/10.1287/orsc.2.1.88
- Hung, Y.C., S.M. Huang, Q..P. Lin and M.L. Tsai, 'Critical Factors in Adopting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for the Pharmaceutical Industr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05, No.2(2005), pp. 164-183 https://doi.org/10.1108/02635570510583307
- Kogut B. and U. Zander, 'Knowledge of the Firm, Combinative Capabilities, and the Replication of Technology,' Organization Science, Vol.3, No.3(1992), pp.383-397 https://doi.org/10.1287/orsc.3.3.383
- Marshall, C., I. Prusak, and D. Shpiberg, 'Financial Risk and the Need of Superior Knowledge Manage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1996), pp.77-101 https://doi.org/10.2307/41165844
- Massey, A.P., M.M. Montoya-Weiss, and, T.M. O'Driscoll, 'Knowledge Management in Pursuit of Performance : Insights from NORTEL NETWORKS,' MIS Quarterly, Vol.26, No.3(2002), pp.269-289 https://doi.org/10.2307/4132333
- McDermott, R. and C. O'Dell, 'Overcoming Cultural Barriers to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5, No.1(2001), pp.76-85 https://doi.org/10.1108/13673270110384428
- Nelson, K.M. and J.G. Cooprider, 'The Contribution of Shared Knowledge to IS Group Performance,' MIS Quarterly, Vol.20, No.4(1996), pp.409-432 https://doi.org/10.2307/249562
- Nonaka, I.,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5, No.1 (1994), pp.14-37 https://doi.org/10.1287/orsc.5.1.14
- Nonaka, I. and N. Konno, 'The Concept of 'Ba' :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3-54 https://doi.org/10.2307/41165929
- O'Dell, C. and J.Grayson, 'If only We Knew What We Know : Identification and Transfer of Internal Best Practic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1998), pp. 154-174 https://doi.org/10.2307/41165948
- Ruggles, R.,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 (1998), pp.80-89 https://doi.org/10.2307/41165944
- Tracey, J.B., S.I. Tannenbaum, and M.J., Kavanagh, '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t of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0, No.2(1995), pp.239-252 https://doi.org/10.1037/0021-9010.80.2.239
- Ulrich, D., 'Intellectual Capital=Competence X Commit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9, No.2(1998), pp.15-26
- Wathne, K., J. Roos, and G. Krogh, Toward a Theory of Knowledge Transfer in a Cooperative Context, In G.V. Krogh and J. Roos(eds), Managing Knowledge, London: Sage, 1996
- Wiig, K.M., 'Knowledge Management: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13, No.1(1997), pp.1-14 https://doi.org/10.1016/S0957-4174(97)00018-3
- Yoo, Y. and M. Alavi, 'Media and Group Cohesion : Relative Influences on Social Presence, Task Participation, and Group Consensus,' MIS Quarterly, Vol.25, No.3 (2001), pp.371-390 https://doi.org/10.2307/325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