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디자인 평가모델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ng Brand Logo Grade

  • 이은실 (㈜ 시디알어소시에이츠)
  • 발행 : 2006.05.3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로고의 가치를 타당성 있는 평가방법을 통하여 객관화하고 이에 따라 브랜드로고의 역할과 브랜드이미지 기여도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궁극적으로 브랜드로고의 존재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는 브랜드로고는 주관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그 가치를 객관화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은 로고의 결정과정에서 전문적인 프로세스 없이 경영진의 주관적이고 순간적인 판단으로 이어져 브랜드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브랜드로고 자체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비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잘못된 선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브랜드로고는 객관적으로 수치화 된 평가의 틀을 필요로 한다. 또한 브랜드로고는 현재의 이미지보다는 미래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어야 하므로 일반인들의 선호도에 의족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을 객관화시킨 평가에 의해 결정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로고를 개발하거나 최종안을 선택 할 때 현업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에 대한 판단을 가능한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로고의 개발과정과 검수과정에서 객관적이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측정모형(가칭: GradingLogo)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측정모형으로 실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문헌을 통해 로고평가에 대하여 고찰 후 전문 디자이너의 주관적인 인식에서 로고평가항목을 발견함으로서 좋은 로고를 결정짓는 모델을 구체화시킨다. 둘째, 도출한 평가기준을 실제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로고디자인의 기준에 대한 각 차원의 중요도를 논의하고, 디자인 경영의 효과적인 도구로서의 기준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upgrade brand logo's equity by objective and professional evaluating tool. A brand logo is the main factor in making brand equity, but many times a brand logo is decided without objective judgment because making a logo is considered an intuitive process. To minimize the poor judgment by non-experts, a brand logo needs objective numerical grading tool. Thus, a brand logo is a factor in making a brand identity, not only brand image. That is why brand logo must be chosen by an expert's object judgment. The concrete method to obtain a objective, and at the same time professional grading tool which can De used for the developing and verifying process for a brand logo is as below-first, considering brand judgment from various angles through existing literature, I found various logo grading factors and then extracted them with professional identity designer's subjective consideration. second, applying extracted factors to actual logo grading, verify as a efficient design management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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