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미화. (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권재욱. (1993). 소비자 행동에서의 동조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나연. (2000).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캐주얼 의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우희. (1990). 준거집단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현민. (1984). 소비자 행동에 대한 준거집단 영향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상준, 황인석. (2001). 고려단계와 선택단계의 광고효과. 광고연구, 12(2), 29-40
- 박지희. (2006). 의류제품 구매결정단계별 상표선택에 따른 상표충성 유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혜선. (1991). 의복동조에 관한 연구-의복동조의 유형, 관련변인 및 준거집단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백경미. (1996). 준거집단이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논문집, 17(1), 497-511
- 백지원, 황선진, 이수진. (2003). 고려상표군 크기에 따른 구텐베르그의 가격독점영역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8), 1004-1013
- 신효정. (1992). 자아개념과 의복동조상에 관한 연구.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원아, 김기옥. (2000). 소비자의 집단주의-개인주의 성향에 관한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11(3), 1-14
- 이은영. (1993). 패션마케팅. 서울: 교문사
- 이은정. (1999).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에 대한 연구-준거집단의 영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1999). 소비자행동론-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서울: 경문사
- 정미실. (1991). 규범적 및 정보적 영향에 의한 의복동조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조영희. (1996).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지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울산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차재원, 정지원. (1993).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집합주의. 한국심리학회지, 12(2), 150-163
- 최선형. (2000).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과 의복소비행동과의 관계 연구. 생활과학연구논집, 20(1), 65-80
- 편세린. (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경미, 나영주. (2003).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과 선호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26(9,10), 1026-1035
- 한규석. (1991) 집단주의-개인주의 이론의 현황과 그 전망. 한국심리학회지, 10(1), 1-19
- 한상만, 남용식. (2000). 상표선택단계에서의 다양성추구자가 고려상표군 형성단계에서도 다양성추구 소비자인가? 경영학회지, 29(1), 219-246
- Hauser, J. R. & Wernerfelt, G. (1990). An evaluation cost model of consideration se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1), 398-408
- Horn, M. J. & Gurel, L. M. (1981). The second skin (3th ed.). Boston: Houghton Miffin
- Hyman, H. H. (1942). The psychology of status. Archives of Psychology, 269, 5-91
- Kelly, H. (1966). Two functions of reference groups. In Proshansky, H. & Seidenberg, B. (Eds.). Basic studies in social psychology (pp. 210-214). New York: Holt
- Park, C. W. & Lessig, P. V. (1977). Students and house wives: Differences in susceptibility to reference group in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Sep, 102-110
- Schiffman, L. G. & Kanuk, L. L. (1983). Consumer behavior. New Jersey: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 Triandis, H. C. (2001).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69(6), 907-924 https://doi.org/10.1111/1467-6494.696169
- Willis, R. H. & Levine, J. M. (1976). Interpersonal influence and conformity. In B. Seidenberg & A. Snadowsky (Eds.), Social psychology: An introduction (pp. 309-341). New York: Fre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