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경필(2003). 보육시설 실내. 외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성의 인식정도- 학부모와 보육교사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2), 141-153
- 권혜진. 이순형(2001). 보육시설 집단크기에 따른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2(4), 201-212
- 김지은(1999). 취학 전 자녀를 둔 어머니의 보육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충청북도 충주지역을 중심으로. 중원인문논집, 20 집, 81-98
- 남희정(1997). 영유아보육시설에 대한 부모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서울시 강북구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문희(2001). 국공립 유아교육 시설 경영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양옥승. 김영옥. 김현희. 박경자. 위영희. 이옥. 이차숙. 정미라. 지성애. 홍혜경(1998). 세계의 유아교육 제도. 서울 : 양서원
- 양옥승. 신현문. 신은미. 장선혜(1996). 남북한 유치원과 보육시설 프로그램 비교. 사회과학연구, 3, 183-203
- 유희정 (1997). 어린이집 설립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 분석. 한국영유아보육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발표논문집. 323 -345
- 유희정. 강정희(2002). 영유아 보육서비스 다양화 및 보육인프라 확충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 유희정. 이옥. 서문희. 윤선영. 최영신. 강정희. 주재선. 이미화(2003). 보육사업의 공공화 및 다양화 질행방안 연구. 여성부
- 이기숙(2004). 보육시설의 질과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결과를 중심으로. 삼성복지재단 제 12회 국제 학술대회: 영유아보육과 파트너쉽, 215-246
- 이숙. 오선영(1998). 보육시설의 질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대한가정학회지 , 36(4), 189-198
- 이순형. 이옥경(2000). 한국보육시설의 영아기 프로그램 운영평가. 한국 아동학회, 20(1), 121-140
- 이영. 이기숙. 박경자. 정미라. 김춘경(1995) 세계의 영유아보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이옥(1996). 스웨덴의 아동유아교육 제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187-202
- 이옥(2000). 한국 영유아 보육 사업의 이념적 방향과 과제. 영유아보육학 23집, 1-24
- 이옥(200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시설의 질. 사회과학연구, 8, 213-229
- 장미경(1999). 유아교육 시설의 양적 확대를 위한 정책 대안 모색-미국, 일본, 스웨덴의 사례에 비추어. 여성과 사회, 89-110
- 전춘애. 이미숙(2002). 보육시설의 구조적. 과정적 변인 및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 115-124
- 정옥분. 김숙령. 권민균(2004).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적 특성 평가에 기초한 보육의 질 제고. 대한가정학회지, 42(6), 123-136
- 정채옥(2000). 유아교육 제도의 발달 과정 고찰(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스웨덴, 북한,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광신대학교 광신논총, 9(1),427-464
- 최보가. 문영경(2004). 가정보육시설과 기관보육시설의 질적 특성과 영아의 사회, 정서 발달. 대한가정학회지, 42(1), 39-51
- 표갑수(2004). 공보육 구현을 위한 영유아보육법령의 개선방안. 공보육발전협의회 6.24일 토론회 자료
- 현온강. 태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적응 - 인천시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3), 25-42
- Alcock, S. (1996). Quality systems in early childhood centres. Blackwell travel study fellowship
- Arsbok for Sveriges Kornrnuner. (2004). Statistika Centralbyran. Sweden
- Cryer, D., Tietze, W.. & Wessels, H. (2002).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s child care: a cross-national comparis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 259-277 https://doi.org/10.1016/S0885-2006(02)00148-5
- Donabedian, A. (1980). The definition of quality and approaches to its assessment. In A. Arbor, (Ed), Explorations in quality assessment and monitoring. Vol. 1, Michigan: Health Administration Press
- Gunnarsson, L., Korpi, B.M., & Nordenstam, U. (1999). Early Childhood Eduation and Care Policy in Sweden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Stockholm: Sweden
- Harms, T., & Clifford, R.M. (1980).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ale. NY: Teachers College Press
- Harms, T., & Clifford, R.M., & Cryer, D. (1998). Early Chldhood Environment Rating Sale Revised Edi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 Hofferth, S.L., & Deich, S.G. (1994). Recent U.S. child care and family legislation in comparative perspective. Journal of Family Issues, 15(3), 424-448 https://doi.org/10.1177/019251394015003005
- Howes. C. & Smith. E.W. (1995). Relationship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Ka'rrby. G. (1999). Conceptions of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ation-An analysis of rationales for the rating of quality with the ECERS. Paper presented at the EECERA 9th Europwn conference in Helsinki, Finland, September 1-4
- Ka'rrby, G. & Giota, J. (1994). Dimensions of quality in Swedish day care centers-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 Early Cluld Development and Care, 104, 1-22 https://doi.org/10.1080/0300443941040101
- Ka'rrby, G. & Giota, J. (1995). Parental conceptions of quality in daycare centers in relation to quality measured by the EC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0, 1-18 https://doi.org/10.1080/0300443951100101
- McCartney, K. (2034). The importance of child-care quality: What does the research tell us? 삼성복지재단 제 12회 국제학술대회: 영유아보육과 파트너쉽. 7-31
- Munton, A. G., Mooney, A,, & Rowland, L. (1995). Deconstrutting Quality: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new paradigm in daycare provision for the under eight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4, 11-23 https://doi.org/10.1080/0300443951140102
- Phillipsen, L., Burchinal, M., Howes, C., & Cryer, D. (1997). The prediction of process quality from structural features of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81-303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4-1
- Peisner-Feinberg, E.S., & Burchinal, M.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 Pestoff, V., 8: Strandbrink, P. (2002). The politics of Swedish childcure. National report 2002
- Sheridan, S. (1997). Evaluations of quality with the 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ale- A comparison behueen external evaluations and preschool teachers self-evaluations of quality with the ECERS. Gothenburg university: Institution for pedagogik
- Sheridan, S. (2002). A comparison of external and selfevaluations of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4, 63-78 https://doi.org/10.1080/0300443001640106
- Sheridan, S., & Schuster, K-M. (2001). Evaluations of &agogical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action: A cross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Eclry Childhood Eduation, 1-25
- Skolverket(2003). Childcare in Sweden
- The Sweden Institute (2002). Fact Sheets on Sweden
- Tietze, W., Cryer, D., Banio, J., Palacios, J., & Wetzel, G. (1996). Comparisons of observed process quality i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al programs in five countr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447-475 https://doi.org/10.1016/S0885-2006(96)90017-4
- Vandell, D. L. (2004). Child care effects on children's socioemotional functioning: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삼성복지재단 제 12회 국제학술대회: 영유아보육과 파트너쉽. 121-145
- Whitebook, M., Howes, C., & Phillips, D. (19%). Who cares? Child are teachers and the quality of are in Americam (Final report of the National Child Care Staffing Study), Okland:CA. Child care employee project
- Utbildningsdepartmentet(1999). OECD-country note. Early childhood eduation and are policy in Sweden. Stockholm: Utbildningsdepartment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