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석, 이경섭(1999). 교육과정 평가상의 주요 쟁점 분석. 교육학논총, 19(2), 87-113
- 교육부(1997). 제7차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각론) 개발 지침.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대현, 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김영자(1987).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복(1998).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모형. 교육과정 연구, 16(1), 377-398
- 김재춘(2002). 국가 교육과정 연구. 개발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제7차 교육과정 연구. 개발 체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0(3), 77-97
-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2002). 예비. 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춘, 조덕주, 노국향(1998). 초. 중등 교육과정 평가 방안-저17차 교육과정 평가 실행에 대비한 기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진규(1996). 국가 교육과정 평가 체제의 개발과 개혁 과제. 교육평가, 6, 6-23
- 김현숙(2003). 중학교 기술. 가정 교과의 가정 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가정과 교사들의 운영 현황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호권(1993). 교육과정의 전개. 김호권, 이돈희, 이홍우(공저), 현대 교육과정론 (pp. 109-194). 서울: 교육과학사
- 김효순(1997). 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가정과 운영에 관한 조사 연구: 가정 전공 교사와 비전공 교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도순, 홍후조(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개정판). 서울: 문음사
- 배호순(2000).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학교 교육 과정 평가 방법론 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배호순, 윤병희, 김성훈, 황규호, 백순근, 김수형, 권태일, 임공희, 신춘호, 조윤정(1997). 초.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방안 및 도구 개발연구. 서울: 학교교육과정평가연구회
- 백명금(1998). 제6차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 정도에 관한 연구: 수업 지도 방법과 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혜영(1993). 교육과정 평가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Tyler 모형 이후 재개념주의까지-. 성신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인경(2003).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 개정 방식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21(3), 171-177
- 이경섭(1999). 교육괴정 쟁점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이명지(1996). 고등학교 가정. 가사과 의생활 영역의 실습 평가 기준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호(1994). 교육과정 개발 전략과 절차. 서울: 문음사
- 이춘식, 최유현, 유태명, 엄완성, 김선경(2001). 실과 (기술. 가정) 교육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호성(1993). 교육과정 평가의 모형 정립과 목표의 평가 준거 설정 및 타당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호성(1998). 교육과정 평가론. 마산: 경남대학교출판부
- 허경철(2000). 21세기 교육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립 2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107-140
- 허경철, 구자억, 김양분, 양미경(1986). 고등학교 교육 과정 적절성 평가 연구-5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허 숙(1983). 교육과정 평가에 있어서 전통 모형과 계발 모형. 인천교육대학논문집, 17, 461-481
- 허 형, 김재복, 김진규, 최철용, 김용만, 김유한(1996). 한국의 교육과정 평가 모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Madison, Wisconsin : The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Washington D.C. :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 Brown, M. M. (1986). Home Economics : A practical or technical sciences? In J. F. Laster, & R. E. Dohner(Eds.), Vocational Home Economics curriculum : State of the field (pp. 39-55). illinois : Bennett & McKnight Publishing
- Dajani, J. S., Sincoff, M. Z., & Taliey, W. K. (1979). Stability and agreement criteria for the termination of Delphi studi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3(1), 83-90 https://doi.org/10.1016/0040-1625(79)90007-6
- Dohner, R. E. (1986). Rationale development. In J. F. Laster, & R. E. Dohner(Eds.), Vocational Home Economics curriculum: State of the field (pp. 128135). lllinois : Bennett & McKnight Publishing
- Jasparro, R. J. (1998). Applying systems thinking to curriculum evaluation. NASSP Bulletin, 82(598), 80-86 https://doi.org/10.1177/019263659808259811
- Posner, G. J. (1996). 교육과정 이론과 분석. (김인식, 박영무, 최호성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4년 원저출판)
- Saylor, J. G., Alexander W. M., & Lewis, A. J. (1994). 학교 및 사회, 산업기관의 교육과정 개발론.(홍성윤, 김유미, 김복영 역). 서울: 교육과학사.(1981년 원저 출판)
- Smith, E., & Hill, D. (1999). When one survey is not enough : The use of the Delphi approach in VET research. In AVETRA(Eds.), Quality and diversity in VET research : Proceedings of the second nation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Research Association (pp. 295-310). Sydney: AVETRA.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52 419)
- Thein, M. (2001). Revisiting curriculum evaluation: Formative exploration of a new model.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Worthen, B. R., Sanders, J. R., & Fitzpatrick, J. L. (1997). Program evaluation : Alternative approaches and practical guidelines (2nd ed.). New York : Long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