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계순, 섬규철, 김현섭 (2001). 중학교 과학 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실험 및 관찰 탐구 활동 내용에 대한 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1), 46-56
- 곽영순, 김주훈 (2003). 좋은 수업에 대한 질적 연구: 중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44-154
- 교육부 (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
- 김범기, 김영민, 윤상학 (1994). 학생 과학탐구 시범 대회의 평가. 제 1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평가연구 보고서(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위원회), 113-147
- 김성원, 채송화 (1997). 중학교 과학과 클럽 활동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511-524
- 김윤희, 문성배 (2000). 3차원 분석틀을 이용한 고등학교 공통과학(물질 부분) 교과서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74-287
- 박재호, 문정대, 조운복, 황수진, 이영주, 심정애, 성정희, 김영, 박종길 (1989). 관찰과 실험에서 기구의 조작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2), 29-45
- 심규철, 김희수, 류해일, 이희복 (2003). 중등학교 과학 교실 및 과학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공주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교육부과제)
- 심규철, 안중임, 김현섭 (200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영역 물질대사 관련 탐구 활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02-215
- 유모경, 조희형 (2003).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94-504
- 윤진 (2003). 학생 및 교사의 과학 활동 지원. 과학 탐구실험 교육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집(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129-137
- 이규석 (2003), 학생 및 교사의 과학 활동 지원 토론. 과학 탐구실험 교육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집(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139-143
- 이돈희, 박순정, 이범홍 (1997). 과학 교과학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97-16-5
- 임청환, 김남일, 권성기, 고한중, 이성호 (2005). 초등학교 과학교실 및 과학동아리 관련 현황 조사 및 프로그램 개발 모형 설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09-220
- 정완호 김영신, 권용주 (1999). 중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수준과 교과서 생물 분야의 탐구 활동에서 요구하는 사고 수준의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02-210
- 조희형, 박승재. (1999). 과학 교수-학습. 서울: 교육 과학사
- Hofstein, A, & Lunetta, V. N. (1982). The role of the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Neglected aspect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2, 201-217 https://doi.org/10.3102/00346543052002201
- Novak, J.D. (1998). Learning, Creating, and Using Knowledge: Concept Maps as Facilitative Tools in Schools and Corporations. US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8-10
- Tamir, P., & Lunetta, V. N. (1978). An analysis of laboratory inquiries in the BSCS yellow-version. American Biology Teacher, 40, 353-357
- Texley, J. & Wild, A (1997). NSTA Pathway to the Science Standards: Guidelines for Moving the Vision into Practice (High School Editi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 2
- Tobin, K. (1986). Student task involvement and achievement in process-oriented science activities. Science Education, 70, 61-72 https://doi.org/10.1002/sce.373070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