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재 권주희, 여성희 (1999). 법률학적 모형에 의한 STS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48-255
- 강순자, 최경희, 이정아 (1994). STS 자료를 이용한 생물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2(2), 225-236
- 교육부 (1992). 고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주)대한교과서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주)대한교과서
- 교육부 (199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주)대한교과서
-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 (1998).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창식, 이화숙, 권재술, 김영수, 김찬종 (1991). 과학학습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박승재 (1992). 과학교육과 탐구실험.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논총. 9, 83-91
- 임채성 (2002).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실험 관찰' 생물영역의 탐구요구수준 분석. 2002년 한국생물 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생물교육학회
- 정완호 권용주, 김영신 (1993). STS 교육운동의 국내 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 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66-79
- 조희형 (1994). 과학-기술-사회와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진성욱, 이제용 (1998). 생활 주변 자료의 활용이 과학 지식,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 (2), 113-121
- 최경희 (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 교학사
- 최경희, 김추령 (1995). STS 수업방법과 전통적 수업방법에 의한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및 과학과 관련된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물리교육, 13(1), 17-22
- 한안진 (1995). 현대 탐구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Science A Process Approach II. Huson, N.H: Delta Edu. Inc.
- Bob, C, & Fred, L. (2000). Learning science through contexts: helping pupils make sense of everyday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3), 239-252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859
- Bybee, R. W. (1986). Science-Technology-Society: An essential theme for science education. In RK James (Ed.)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Resource for science educators. Columbus, Ohio: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and AMEA.C Information Reference Center
- Collette, A, T. & Chiappetta, E. L. (1989).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2nd Ed). Columbus. OH: Merill Publishing Company
- Dlamini, B., Lubben, F., & Campbell, B. (1996). Liked and disliked learning activities: responses of Swazi students to science materials with a technological approach. Research in Science and Tecnological Education, 14 (2), 221-235 https://doi.org/10.1080/0263514960140208
- Herron, M D. (1971). The Nature of Scientific Inquiry. School Review. 2, 171-212 https://doi.org/10.1086/442968
- Kyle, W. C. Jr. (1980). The distinction between inquiry and scientific inquiry and why high school students should be cognizant of the distin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7, 123-130 https://doi.org/10.1002/tea.3660170206
- Welch, W. W., Klopfer, L .E., Aikenhead, G. S., & Robinson J. T. (1981), The role of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Analysis and recommendations. Science Education, 65(1), 33-50 https://doi.org/10.1002/sce.3730650106
- Yager, R E. (1997). Science/Technology/Society as reform in science education.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Yager, R. E., & McCormack, A. J. (1989). Science Education, Assessing teaching/learning successes in multiple domains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3(1), 45-58 https://doi.org/10.1002/sce.373073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