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주 (2004). 유치원 교사의 성격 특성과 문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난주, 권재술 (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216-225
- 권재술 (1989). 과학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 권재술 (2002, 6). 과학교육에서 인지갈등 관련 연구의 동향과 방향. 박승재교수 정년퇴임 기념 학술대회 발표 논문, 서울대학교
-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 (2003)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574-591
- 권혁구 (1999). 과학학습에서 발생하는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범기, 권재술 (1995). 과학개념과 인지적 갈등의 유형이 학생들의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472-486
- 김정택, 심혜숙 (1990). 성격유형검사(MBTI)의 한국 표준화에 관한 일 연구. 한국심리유형학회지, 3, 1-15
- 김정환 (1999). 과학학습에서 발생하는 중학생의 인지갈등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나, 이경호, 권재술 (2000). 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 유형. 새물리, 40, 84-93
- 김혜경 (2000). 논리제시에 의한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측정 도구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상복 (2001). 토론을 통한 개념변화 수업에서 인지갈등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상석 (1999). 과학학습에서 발생하는 초등학생의 인지갈등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종원 (1992). 인지적 갈등의 이론적 모형. 전남대학교 과학교육지, 16, 17-35
- 박행모 (1999). 교사와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따른 실과 교수-학습방법의 대안 탐색. 실과교육연구, 12, 25-39
- 서상오 (2004). 전기회로에서 다중불일치 상황에 대면한 초등학생의 반응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상오, 진순희, 정성안, 권재술 (2002). 전기회로 학습에서 초등학생의 토론과 체험을 통한 인지갈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 862-871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
- 원동만 (2000). 논리제시에 의한 초등학생의 인지갈등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충조 (2000). 논리제시에 의한 중학생의 인지갈등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직 (1998). 인지갈등에 의한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채은, 이경호, 감지나, 권재술 (2001). 인지갈등 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697-709
- 임이숙, 이영직, 권재술 (1998). 뉴턴 운동법칙에 관한 문제에서 갈등상황의 유형이 학생들의 인지적 갈등 유발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 473-484
- 차영, 서상오, 권재술 (2001). 작용과 반작용에 관한 학습에서 토론을 통한 인지갈등과 개념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411-421
- 최혁준 (2003). 무중력 상태에 대한 예상의 확인 결과가 대학생의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Becker, D., & Dwyer, M. (1998). The impact of student verbal/visual learning style preference on implementing groupware in the classroom.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2, 61-69
- Champagne, A. B., Gunstone, R. F., & Klopfer, L. E. (1985). Instructional consequences of students' knowledge about physics phenomena. In L. H. T. West & A L. Pines (Eds,),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pp, 61-90). Orlando, FL: Academic Press
- Chinn, C., & Brewer. W. (1998). An empirical test of a response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589-622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589::AID-TEA2>3.0.CO;2-I
- Dreyfus, A., Jungwirth, E., & Eliovitch, R. (1990). Applying the 'cognitive conflict'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Some applications, difficulties, and problems. Science Education, 74, 555-569 https://doi.org/10.1002/sce.3730740506
- Druyan, S. (1997). Effects of the kinesthetic conflict on promoting scientific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1083-1099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12)34:10<1083::AID-TEA7>3.0.CO;2-N
- Eylon, B., & Linn, M. C. (1988). Learning and instruction: An examination of four research perspectives in science educ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8, 251-301 https://doi.org/10.3102/00346543058003251
- Guzzetti, B. J., Snyder, T. E., Glass, G. V., & Gamas, W. S. (1993). Promoting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A comparative meta-analysis of instructional interventions from reading education and science educa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8, 117-155
- Hashweh, M. Z. (1986). Toward and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 229-249 https://doi.org/10.1080/0140528860080301
- Hynd, C. R., McWhorter, J. Y, Phares, V. L., & Suttles, C. W. (1994). The role of instructional variables in conceptual change in high school physics top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933-9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908
- Jung, C. G. (1976). Psychological typ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Lee, G., Kwon .J.,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2003).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ognitive conflict in secondary-level science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585-603 https://doi.org/10.1002/tea.10099
-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 357-380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37-2
- Limon, M., & Carretero, M. (1997). Conceptual change and anomalous data: A case study in the domain of natural scienc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2, 213-230 https://doi.org/10.1007/BF03173085
- McClanaghan, M. E. (2000). A strategy for helping student learn how to learn. Education, 120, 479-487
- McDermott, L. (1984). Research on Conceptual Understanding in Mechanics. Physics Today, 37, 24-32 https://doi.org/10.1063/1.2916318
- Melear, C. T., & Alcock, M W. (1998, April). Learning style and personality types of african american children: Implication for science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8 874)
- Myers, I., & Myers, P. (1980). Gifts Differing: Understanding Personality Typ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Myers, I., & McCaully, M. (1985).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Niaz, M. (1995). Cognitive conflict as a teaching strategy in solving chemistry problem: A dialectic constructivist percep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 959-970 https://doi.org/10.1002/tea.3660320907
- Novak, I., & Voss, B. (1981). An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preference orientation and Jungian (MBTI) personality type of eighth grade science stud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0 447)
-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 211-227 https://doi.org/10.1002/sce.3730660207
- Stavy, R., & Berkovitz, B. (1980). Cognitive conflict as a basics for teaching quantitative aspect of the concept of temperature. Science Education, 64, 679-692 https://doi.org/10.1002/sce.3730640514
- Thorley, N. R., & Treagust, D. F. (1987). Conflict within dyadic interactions as a stimulant for conceptual change in phys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 203-216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