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Marionette Simulation Using Haptic Interfaces

햅틱 인터페이스 기반의 가상 마리오넷 시뮬레이션

  • Kim, Su-Jeo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Zhang, Xin-Yu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 Kim, Young-J.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Ewha Womans University)
  • 김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 장신유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영준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5.12.01

Abstract

인터랙티브 컴퓨터 게임과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유관절체의 움직임을 직관적으로 제어하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분야에서는 대부분 움직임의 대상이 되는 캐릭터가 많은 관절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때 각 관절을 사용자의 의도대로 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유도(DOF)가 높은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오랫동안 인형극에서 사용되고 있는 마리오넷 조종 기법[5]을 응용한 마리오넷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리는 가상 마리오넷 시스템을 물리기반 모델링과 햅틱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였고, 이 시스템을 통해 높은 자유도를 가지는 유관절체 캐릭터의 복잡한 움직임을 쉽게 생성해낼 수 있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햅틱 포스 피드백을 줌으로써 더욱 정교한 마리오넷을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시스템을 일반적인 유관절체에 적용한다면 다양한 움직임을 쉽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