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겸옥, 놀이 프로그램이 유사자폐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김성훈, 청소년의 또래수용유형과 촉진적 의사소통능력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진경과 유안진,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pp.121-135, 2000
- 김춘란, 집단놀이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춘일과 김성혜, 유아놀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1998
- 김희숙, 역할놀이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박건자, 또래상담훈련이 중학생의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노혁, 초등학생의 방과 후 신체활동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성영호와 권지윤,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신체활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논문집, 15(1), pp.577-688, 1998
- 송자영, 신체활동놀이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신명숙과 정정란,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2(1), pp. 33-50, 2003
- 윤성남, 초등학교 아동의 신체 활동을 통한 놀이 지도가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경숙과 유승희,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2003
-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제 3판), 창지사, 2004
- 이선영, 아동 및 청소년의 친구관계 발달과 학교적응,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이영선,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된 무기력과 성패 귀인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시자, 극화놀이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증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 pp.161-174, 1995
- 장봉희, 단체놀이활동이 초등학생의 행동 체력과 인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금자,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 조수진, 신체활동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황경미, 초등학교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Berndt & Hawkins, The effects of friendship on student's adjustment after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255786), 1985
- Brubacher, T. S., History of problems of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1966
- Connolly, F. A., & Doyle, A. B. Relation of social fantasy pla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pp.797-806, 1996 https://doi.org/10.1037/0012-1649.20.5.797
- Gallahue, D. L., Developmental movement experience for children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2
- Hughes, F. P.,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3rd ed.), Pearson Education Inc, Allyn & Bacon, 1999
- Humphreys, A. P & Smith, P. K. Rough and tumble, friendship, and dominance in schoolchildren: Evidence for continuity and change with age. Child Development, 58(1), pp.201-212, 1987 https://doi.org/10.2307/1130302
- Ladd, g. W., Kochenderger, B. J., & Coleman, C. C.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pp.1103-1118, 1996 https://doi.org/10.2307/1131882
- Smilansky, S.,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New York: Wiley, 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