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for Exploring of Revision Direction of the 7th Curriculum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탐색을 위한 한국과 일본의 기술·가정 교육과정 비교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 Published : 2005.03.31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of the curriculum and textbooks for technology & home economic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to suggest the revision direction of them.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literature research of national curriculum and textbooks of Korea and Japan, respectively.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e have three textbooks which are technology & home economics 1, technology & home economics 2, technology & home economics 3 for each grade of middle school student, but one technology textbook and one home economics textbook may be better for middle school student to reduce the learning content following revised curriculum. Second, as an aspect of learning content between technology textbook and computer textbook, the computer and information volume is too much overlapped, which is also the same result at the survey research report of KICE. Therefore, the computer content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must be considered to reduce according to follow research.

Keywords

References

  1. 강창원,김진수. (2004.) 대구.경북 지역 기술.가정 교과의 수업 운영 실태 조사. 한국 기술교육학회지,4(2),53-64
  2. 고흥. (2005). 일본의 기술교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2005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81-94
  3. 곽노선. (2001). 기술.가정 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학교장,교육 전문직의 인식과 요구 및 관련 변수.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4. 교육부. (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부
  5. 권계순,김진수. (200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와 과학 교과의 '전기' 관련 내용 비교 분석 및 지도 방안 연구. 실과교육연구,10(2),73-88
  6. 김순주. (2005). 교육과정 수시개정 체제에 적합한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개정. 교육마당. 14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
  7. 김정식. (2002). 중학교 기술교과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충남대학교
  8. 노태천. (2005). 대만의 기술교육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2005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95-107
  9. 대통령 자문 교육혁신위원회. (2005). 교육과정.교과서 현대화 정책 제안서
  10. 류창열.(2003). 기술학적 지식체계에 기초한 기술교육실천을 위한 과제와 방안. 2003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대회,3-11
  11. 박순경.(2005). 교육과정 개선의 방향과 주안점 탐색. 2005교육.인적자원 혁심박람회 학술세미나,3-16
  12. 박용조,김진수. (200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와 컴퓨터교과서의 컴퓨터 단원의 내용 비교 분석. 실과교육연구,10(1),161-172
  13. 소경희. (2004). 교육내용의 적정화 방안 :체육,음악,미술,실과를 중심으로. 2004년도 학술 세미나 자료집,158-176,한국교육 과정평가원
  14. 신경구,이용순. (2005). 기술교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 과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5(1),110-124
  15. 윤인경. (1997). 제 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16. 이명훈,김진수. (2001). 한국과 일본의 기술. 가정 교과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실과교육 연구,7(2),121-132
  17. 이상봉. (2001).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하는 기술 교육의 과제와 개선 방향. 한국기술교육 학회지,1(1),15-29
  18. 이상봉. (2005) 영국 기술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2005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 발표대회, 63-80
  19. 이상혁,이용순,김성식,김진수,성철,이기훈,임공희,이기영,이은영,김대년,이정원,김유미. (2001) 기술. 가정 1,(주)두산
  20. 이상혁,이용순,김성식,김진수,성철,이기훈,임공희,이기영,이은영,김대년,이정원,김유미. (2002). 기술. 가정 2 (주)두산
  21. 이상혁,이용순,김성식,김진수,성철,이기훈,임공희,이기영,이은영,김대년,이정원,김유미 (2003). 기술. 가정 3,(주)두산
  22. 이용환,최유현,이한규,한지영,방재현. (2005). 기술적 소양의 개념 구조에 의한 중등 기술 교과서 내용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5(1),2-22
  23. 이자영. (2005). 일본의 기술.가정 교육과정 운영 실제에 관한 e-mail 서신
  24. 이춘식. (2002)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실과(기술.가정) 교육목표와 내용기준 구안의 방향. 연구자료 ORM 2002-4,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25. 이춘식,최유현,유태명. (2002). 설과(기술.가 정)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I ). 연구보고 RRC 2002-10.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6. 이춘식,이수정. (2003).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과 예시 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I 2003-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7. 이춘식, 이수정,방기혁,전세경. (2004)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및 개선 방향 연구. 2004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8. 장재성. (2003). 전문가의 인식에 기초한 기술 교육 교육과정 구성의 지향 모델. 미간행 박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29. 진의남. (2001). 체제적 접근에 의한 중학교 기술 교육과정 개발. 미간행박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30. 최운묵. (2003). 기술. 가정 교과 문제점과 바람직한 운영 방안. 2003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대회,15-28
  31. 최유현. (2001). 국내외 기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및 동향 분석을 통한 발전 과제의 제기. 한국기술교육학회지,1(1),195-206
  32. 최유현. (2005a). 기술교과교육학. 형설출판사
  33. 최유현. (2005b). 미국 기술과 교육과정의 동향과 시사. 2005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학술 발표대회,29-62
  3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지식기반사회에서 실과.기술과.가정과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연구자료 ORM 2001-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교육과정 심의위원회 회의 자료(2005.6.23). 교육인적자원부
  36. 文部科學省. (2004). 中學校學習指導要领 解設- 技術. 家庭編. 文部科學省
  37. 石田 晴久 外 46人. (2004). 新しい 技術. 家庭- 技術 分野. 東京書籍
  38. 石田 晴久 外 46人. (2004). 新しい 技術. 家庭- 家庭 分野. 東京書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