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희(1989). 대도시 기혼 여고사의 가정생활과 학교생활과의 갈등상황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통계연보(2003).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 강성희(1989). 대도시 기혼여교사의 가정생활과 학교생활과의 갈등상황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혜령(1991). 전문직 취업주부의 역할갈등과 갈등대처 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순(2002). 기혼 여교사의 다중역할과 직무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진(2003).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아영 . 김미진(2004).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8(1), 37-58
- 김연화(2002) 도시 부부 생활 예절 수행, 가족체계 역동성, 심리적 복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상(1999) 교사의 효능감 판단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17(1)
- 김유숙(1998).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인숙(2000). 초등 여교사의 승진욕구와 직무만족의 관계분석.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판갑(2003). 초등학교 여교사의 교직문화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홍경(2001) 중등 기혼 여교사의 가정 내 역할과 직무 수행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대희(2003). 청소년기 자녀가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과 자아 존중감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경우(1997). 취업주부의 역할갈등과 취업 중단의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관성(1999)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를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 김의철 공역(2001).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건강.운동.조직에서의 성취/Albert Bandura 저. 서울: 교육과학사
- 박회자(2003) 기혼 여교사가 지각하는 다중역할 갈등과 그 해소 방안 탐색.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반여기(1996). 기혼 여교사의 역할기대 및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병숙(1994) 건전가정 육성을 위한 실천적 과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2), 275-279
- 송인록(200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및 교수효과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순아(2004). 중등 기혼 여교사의 결혼만족도와 직무수행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영택(1999). 초등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효능감 및 교수 효과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용자(2000). 배우자의 특성에 따른 기혼 여교사의 역할 갈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영주(2001) 건강가족연구. 서울:교문사
- 유영주(2004). 가족강화를 위한 한국형 가족건강성 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9(25), 119-152
- 유계숙(2004). 건강가족의 요소에 관한 연구: 가족체계와 건강성을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9(25), 25-42
- 윤정숙(1992). 국민학교 여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민(2001). 여교사의 자존감과 삶의 만족도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2004). 중등 기혼 여교사의 다중역할 갈등.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민선(2000). 기혼 여고사의 생활사건에 의한 스트레스와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양옥(2004). 전남지역 초등 여고사의 승진 저해요인 분석.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화(2002). 초등학교 여교사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어은주 . 유영주(1997). 한국 도시 가족의 건강성 및 관련변인 연구: 자녀 교육기 가족의 주부를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4), 269-285
- 이정연 . 이창숙(2004). 논어에 나타난 건강가족적 함의. 한국가족관계학회지, 9(2), 189-200
- 이진숙(1992). 기혼여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행태 분석.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1998). 교사효능감 척도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미경(2001). 초등학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택(1996). 교사의 특성과 학급경영방식 변인으로서 교사의 효능감. 교육연구정보, 24, 84-86
- 임현지(2003). 초등교사 효능감과 전문적 역할수행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병옥(1997). 취업주부의 부부역할수행, 가정생활기여도 및 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혜경 . 김영란(1998)
- 전영자(1992). 전문직 취업주부의 역할갈등, 대처방안, 자아존중감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방자 . 최경희(1995). 건강한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정신역동적 연구. 영남대학교 학생연구, 1-12
- 정주희(2003).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교사효능감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옥희(2004). 중년기 기혼 취업여성의 역할갈등, 대처행동, 및 심리적 복지.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지영숙 . 이영호(1996) 한국 가정의 건전도 측정을 위한 척도의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4), 232-249
- 진선미(1997). 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과 문답과정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동선(1996).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 건강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선희(1999). 한국인의 가족 건강성 영역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국가족관계 학술대회 자료집(2004). 건강가족문화 확산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활성화 방안. 2004년 한국가족관계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 홍계옥(2000). 여교사 직무의 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승규(1997). 초등학교 교사의 효능감과 학생들과의 대인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nderson, R, Green, M. & Loewen, P.(1988).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thinking skill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4(2), 148-165
- Ashton, P. T.(1984) Teacher efficacy: A mdticvatinal pardigome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9
- Ashton, P. T. & Webb, R. B.(1986). Making a difference: Teacher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Y: Longman
- Bandura, A.(1986) Sei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3
- Beavers, W. R. & Hampson, R B.(1990). Successful families. NY: Norton
- Boyer, E. L.(1983) Teacher- Renewing the profession. In high school: A report on secondary education in America New York: Harper & Row, 154-185
- Bloom, B. L.(1985) A factor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family functioning. Family Process, 24, 225-239 https://doi.org/10.1111/j.1545-5300.1985.00225.x
- Casas, C, Stinnett, N., DeFrain, J., Williams, R & Lee, P.(1984) Latin American family strengths. Family Perspective, 18, 11-17
- Fisher, B. L. & Sprenkle, D. H.(1978) Therapists' perception of healthy family functioning. Int. Journal of Family Counseling, 29
- Gibson, S. & Dembo, M. D.(1985)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d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459-582
- Hoy, W. K. & Miskel, C. G.(1991)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y. Research, and practice (4th ed.) NY: Mcgraw-Hill
- Moor, W. & Esselman, M.(1992). Teacher efficacy, power, school climate and achievement: A desegregating district's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 Olson, D. H. & DeFrain, J.(2003) Marriage and the families: Intimacy, diversity and strengths(4th). Mountain View, CA: Mayfield Publishing Co
- Ross, J. A.(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17(1), 51-65 https://doi.org/10.2307/1495395
- Stinnett, N. & DeFrain, J.(1985). Secrets of strong families. Boston: Little, Brown
- Stinnett, N. & Sauer. K. H.(1977).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f strong families. Family Perspectives, 11, 3-11
- Walsh, F.(1998).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Y: Guilford Press
- Woolfolk, A. & E, Hoy. W.(1990) Prospective teacher's efficacy and belief about contr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81-8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