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IEEE 802.11과 802.11e는 애드 혹 환경을 위해 DCF와 EDCA 모드를 제공한다. DCF와 EDCA 모드는 CSMA/CA를 사용하는 경쟁 기반의 프로토콜로써, 구현이 용이하고 시스템의 부하가 작은 경우에는 효율적으로 동작한다. 그러나 시스템의 부하가 증가할수록 충돌이 증가하여 그 성능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반면 제어 기반 동작 프로토콜인 PCF와 HCCA 모드는 스테이션들이 중앙 조정자의 폴링에 의하여 통제되고,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스템의 부하가 적을 때, 소수의 스테이션들만이 전송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다. 보다 중요한 문제는 PCF와 HCCA 모드는 애드 혹 네트워크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쟁 기반의 매커니즘을 수행하기 전에 폴링의 개념을 추가하여, 애드 혹 환경에서 QoS 제공을 위해 DCF와 EDCA 모드에 폴링 매커니즘을 적용한 우선순위 기반 분산 폴링 매커니즘 (Priority-based Distributed Polling Mechanism)을 제안한다. PDPM은 시스템의 부하가 큰 경우 대부분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부하가 적을 경우는 경쟁 기반의 매커니즘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IEEE 802.11e와 비교하여 보다 적은 충돌과 높은 처리율을 제공한다.
In IEEE 802.11 and 802.11e for ad hoc networks, DCF and EDCA use a contention-based protocol called CSMA/CA, which is simple to implement efficient when the system is light loaded. But the performance of CSMA/CA decreases dramatically when the system load is heavy because of increasing collisions. In PCF and HCF modes, stations are controlled by a base station by polling, no collision ever occurs. However, when the system load is light, the performance is poor because few stations have data to transfer. More important, PCF and HCF can not be used in the ad hoc networks. In this paper, we address a priority-based distributed polling mechanism (PDPM) that implements polling scheme into DCF or EDCA modes for ad hoc networks by adding a polling approach before every contention-based procedure. PDPM takes the advantages of polling mechanism that avoids most of collisions in a high load condition. At the same time, it also keeps the contention-based mechanism for a light loaded condition. PDPM provides quality of service (QoS) with fewer collisions and higher throughput compared with IEEE 802.1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