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개발원(2004). 교육통계연보
- 김민수(2004). 대학생 취업인식실태를 통한 취업전략. 지방발전연구. 9(1), 435-463
- 김선애 . 연진영(1989).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 변인. 아동학회지, 10(2), 45-60
- 김희진(2001). 대학생이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5, 369-393
- 류장수(2003). 지방대학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실태와 성과분석. 산업노동연구, 9(1), 171-196
- 매일경제(2004. 11.11.). 지방대학교 대학원 빈사상태. 1면
- 박아청(2001). 대학생의 가정과 학교생활의 적응과 개체화와 자아정체감 사이의 인과관계. 아동교육, 10(1), 161-173
- 박아청 . 이승국(1999).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분석. 교육심리학, 13(4), 113-142
- 서울신문(2005. 5. 19.). 지방대 취업기회도 왕따. 7면
- 시사저널(2005. 5. 31). 수도권 규제 풀면 균형발전위에서 사퇴. 23면
- 신정혜(2003).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내외통제성이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영진(2001). 전남대학교 졸업생의 취업구조와 지역발전. 한국 경제지리학회지, 4(2), 37-56
- 이병식(2004). 청년실업과 지방대학 졸업생의 취엄문제. 도시문제, 39(423), 56-65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조선일보(2005. 2. 24.). 입학만 하면 장학생: 지방대, 눈물겨운 신입생 유치경쟁. 14면
- 조선일보(2005. 6. 27.). 부도위기 지방대. 3면
- 조영희 . 조명희 . 심영 . 김대년 . 이경희(2000). 대학문화정착을 위한 대학생의 생활문화비교분석: 지방대학 대학생의 통학유형을 중심으로.한국생활과학회지, 9(2), 153-176
- 조용환(1999).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 중앙일보(2004. 10. 25.). 서울지역대학-지방대 수능점수 격차 수커져. 12면
- 진미석(2004). 청년실업의 문제와 대책: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진로교육학회, 16(2), 1-19
- 통계청(2004). 경제활동인구조사
- 파이낸셜뉴스(2004. 6.27.). 파산위기 지방대학 급증. 1면
- 한국교육개발원(2004). 교육통계데이터베이스
- SBS 8뉴스(2004. 9. 17.). 수도권-지방 취업불균형 심각
- Creswell, J. H.(2003).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2nd ed). Thousand Oak, CA: Sage
- Erickson, E. H.(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on
- Guba, E. & Lincoln, Y.(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 Jones, S. R.(1997). Voices of identity and difference: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the multiple dimensions of identity development in wome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8(4), 376-385
- Jones. S. R. & McEwen, M. K.(2000). A conceptual model of multiple dimensions of identity.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1(4), 405-414
- McEwen, M. K.(1996). New perspectives on identity development In Komives, S. R. & Woodard Jr, D. B. (Eds.). Student services: A handbook for the profession (3rd ed., 188-217). San Francisco: Jossey-Bass
- Padgett, D. K.(1998). 유태군 역(2001).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나남출판
- Spradle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 Tierney, W. G.(1993). Building communities of difference: Higher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Westport, MA: Bergin & Garvey
- Thomas, W. I. & Thomas, D. S.(1928). The child in America: Behavior problems and programs. New York: A. A. Knopf
- Van Manen, M.(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s: Human science of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New York: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