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망 분석에서 K경로탐색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Ordered Heap Tree 구축방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 Shortest Paths Algorithm in a Transportation Network (Using Ordered Heap Tree)

  • 임강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 양승묵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교통연구부)
  • 발행 : 2005.12.31

초록

일반적으로 현실(특히 도시) 교통망에서 교차로를 반복해서 방문하는 통행은 존재하지만, 가로를 반복해서 주행하는 현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교통망에서의 루프형 통행은 링크의 반복이 허용되지 않는 링크 비루프(Link Loopless Path) 통행으로 축소된다. 본 연구에서는 K개의 경로탐색에서 기존의 방식과 달리 Heap Ordered Tree를 이용하여 월등한 수행속도(최악의 경우) O(m+ n log n+ K log K)로서 수행되는 Eppstein 알고리즘과 Jimenez et al의 LVEA을 고찰하여, 이들 알고리즘의 문제점인 링크루프의 발생을 제어하는 방안을 제어하도록 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을 검증 평가한다.

We propose a modified version of 'a Lazy Version of Eppstein's k shortest paths Algorithm(LVEA)' which can find the k shortest paths in total time O(m+ n log n+ K log K) in the worst-case. The algorithm we propose, since the Link repeated paths are all eliminated when enumerating k shortest paths, is No link repeated paths algorithm that is suitable in a transportation network.

키워드

참고문헌

  1. 임강원 . 임용택(2003), 교통망 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신성일(2004), 교통망에 적합한 K 비루프 경로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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