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산업의 전망과 과제- 유비쿼터스 데이터베이스 시대를 준비하라!

  • 이창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 발행 : 2004.06.01

초록

국내 데이터베이스 시장은 정보 선진국인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전체 매출 규모나 데이터베이스 단위당 매출 규모가 매우 뒤떨어져 있다. 이는 이용 측면에서 국내 이용자들이 유료 정보에 대한 인식이나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아직 취약하고, 제공 측면에서는 고품질의 정보 콘텐츠가 적다는데 근본 원인이 있다. 기존에는 데이터베이스 사업자의 주요 수익 모델이 유료 회원 제도를 통한 회원 수입이나 정보 이용료를 통한 종량제 수입이 주류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의 유통 매체가 웹으로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의 포털사이트를 통한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기존 정보제공 사업자들은 웹이라는 강력한 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보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부가해 수익을 창출하고, 콘텐츠간 융합 또는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과 융합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