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중발사체를 위한 HTPB/LOX 하이브리드 모터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Hybrid Motor with HTPB/LOX for Air-Launch Vehicle

  • 박봉교 (건국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 이창진 (건국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이재우 (건국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이인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발행 : 2004.05.01

초록

F-4E를 모선으로 하는 초소형 위성을 탑재할 수 있는 공중발사체 1단 부스터용 하이브리드 모터의 최적설계를 실시하였다. 설계변수는 포트개수, 초기 산화제 플럭스, 연소실 압력, 그리고 노즐 팽창비 등을 사용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최적화 알고리듬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배법 (GBM)과 유전자 알고리듬 (GA) 방법을 각각 사용하였으며, 목적함수의 선택에 따른 최적화 결과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두 가지 종류의 목적함수 (모터 중량과 모터 길이)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최적화 알고리듬, 그리고 목적함수의 선택과 무관하게 거의 같은 설계결과로 수렴함을 확인하였다. 최적화결과로 설계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총중량 704.74kg, 1단 길이 3.74m의 하이브리드 모터를 설계 할 수 있었다.

Optimal design of the hybrid motor has been performed for the first stage of nanosat air launch vehicle using F-4E Phantom as mother plane. Selected design variables are number of ports, the initial oxidizer flux, the combustion chamber pressure, and the nozzle expansion ratio. GBM(Gradient Based Method) and GA(Genetic Algorithm) are simultaneously used to compare the versatility of each algorithm for optimal design in this problem. Also, two objective functions of motor weight, and length are treated separatedly in the optimization to study how the objective function can affect the optimal design. The design results show that the optimal design can be successfully achieved either using GBM or GA regardless of the choice of the objective function; motor weight or length. And nanosat air launch vehicle which has total mass of 704.74kg, and length of first stage 3.74m is designed.

키워드

참고문헌

  1. Aerospace Source Book, Aviation Week & Space Technology, Vol. 152, No. 3, 2000.
  2. 이재우, 황진용, "공중발사 초소형 우주 발사체 Mirinae-1의 개념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2호, pp117-124, 2001.
  3. Chul Park, "Prospects for Launch System Development in Korea," The First International Aerospace Technomart, pp. 79-104, 1996.
  4. Pegasus User's Guide, Orbital Science Corporation, 1998.
  5. P.L. Schoonover, A. Crossley, and S.D.WHeister, "Application of Genetic Algorithms to the Optimization of Hybrid Rocket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37, No. 5, 2000.
  6. 권순탁, 이창진, "공중발사체를 위한 하이브리드 모터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1권, 제3호, pp72-78, 2002.
  7. W.R. Humble, N.G. Henry and J.W. Larson,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Space technology series, McGraw Hill Inc., pp.107-120, 179-441, 611, 711-712, 1995.
  8. G.P. Sutton, Rocket propulsion element, 7th ed., John Wiley & Sons Inc., pp502-521, 2001.
  9. K.D. Huzel, and H.D.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47, AIAA, pp.47-49, 289-293, 1992.
  10. 하윤호, 이창진, 권순탁, "HTPB연료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기초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1호, pp124-131, 2001.
  11. J.S. Arora, Introduction to Optimal Design, McGraw Hill Inc., pp. 49-50, 1989.
  12. J.-W. Lee, B.K. Park, K.S. Jeon and W.R. Roh, "Mission and Trayectory Optimization of the Air-Launching Rocket System Using MDO Techniques", AIAA 2002-5492, 2002.
  13. DOT USERS MANUAL, Vanderplaats Research & Development, Inc., 1995.
  14. Zhigniew Michalewicz, Genetic Algorithms + Data structures = Evolution programs, Springer-Verlag,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