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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중 실시간 파라미터 추정기법을 이용한 커나드 비행기의 가로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ateral Stability of a Canard Airplane Using In-Flight Real-Time Parameter Estimation Techniques

  • 박욱제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노양수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최진원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문정호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황명신 (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 성기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소형기그룹)
  • 발행 : 2004.11.01

초록

본 논문은 실제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커나드 비행기 Velocity-173의 가로-방향의 조종/안정 미계수들을 추정하는 것이며, 나아가서 비행중에 (In-Flight) 실시간 파라미터 추정기법을 이용한 미계수 확인 및 분석에 관한 내용이다. 본 논문에서 적용한 비행 중 실시간 파라미터 추정기법의 결과는 AAA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는 상당히 신뢰할 수 있고 계산시간 또한 만족스러움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obtain the lateral-directional controllability and stability derivatives of the Velocity-173 from the flight test data and to simulate motion of the aircraft by using In-flight Real-Time Parameter Estimation Techniques. In this paper, the results of the In-Flight Real-Time parameter Estimation Techniques are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the Advanced Aircraft Analysis. As a result, Estimation by using In-Flight Real-Time Parameter Estimation Techniques can be done rapidly and their results are reliable.

키워드

참고문헌

  1. 송용규, "실시간 항공기 파라미터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 발표 논문집, pp. 359-36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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