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동진, 정충덕(1996). 제 6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생물 교과서의 탐구 영역 비교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4(2), 153-165
- 고계순, 심규철, 김현섭 (2001). 중학교 과학 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실험 및 관찰 탐구 활동 내용에 대한 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1), 46-56
- 곽병선(1985). 한국의 교육 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남일, 장남기(1998). 고등학교 생물 수업에서 개념적 탐구 학습이 학생의 탐구 능력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2), 223-234
- 김범기, 김영민, 윤상학(1994). 학생 과학탐구 시범대회의 평가. 제 1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평가연구보고서, pp. 113-147
- 김종서(1980). 교과서 제도에 관한 외국제도와 우리 제도의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김현섭, 고계순, 섬규철, 박영철(2002). 중학교 과학 생명 영역 유전과 진화 단원의 관찰 및 실험 학습 내용 분석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1), 89-95
- 김현섭, 심규철, 하태경, 박영철, 최호형(2000). 중학교 생물 영역의 학습 주제별 수업 모형 적용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2. 신경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4), 330-335
- 류면옥(1999). 공통 과학 중 생물 분야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2), 109-117
- 송순회, 이영하, 이종록, 김성원, 강순희, 박종윤, 강순자, 김규한, 유계화(1991). 수학 및 과학 교과내용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준거모형 설정과 예시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119-131
-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2002). 제 7차 교육과정 7학년 과학 교과 생명 영역의 탐구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551-560
- 심규철, 김현섭, 하태경, 박영철, 김종균(2000). 중학교 생물 영역의 학습 주제별 수업 모형 적용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1. 광합성.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3), 260-266
- 양홍준, 오성숙(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생물 탐구 활동의 주제와 내용 분석. 한국생물교육화회지, 28(3), 209-221
- 양홍준, 오성숙, 박성호, 송방호, 정화숙, 손종경, 권덕기(1998). 고등학교 교과서 생물 I과 생물 II에서 탐구학습 내용의 비교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1), 9-18
- 이돈희, 박순정, 이범홍(1997). 과학 교과학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97- 16-5
- 이명근(1984). 대학 교양 교육 과정 연계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조희형, 박승재(1999). 과학 교수-학습. 서울: 교육과학사
- 최영란, 이형철(1998).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자연 교과서의 내용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2), 55-65
- 한국교원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1997). 초.중.고 학생들의 장기적 과학 학력 점검을 위한 국가수준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 학술세미나 자료집, pp. 7-10
- 허명(1984). 과학 탐구 평가표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 57-63
- 홍정림, 강경미, 여성희, 장남기(1999). 교육과정의 목표설정 준거에 따른 제 6차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물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39-247
- Novak, J. D.(1998). Learning, Creating, and Using Knowledge: Concept Maps as Facilitative Tools in Schools and Corporations. US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8-10
- Texley, J. & Wild, A.(1997). NSTA Pathway to the Science Standards: Guidelines for Moving the Vision into Practice(High School Editi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