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 길현정(1997). 초인지 전략이 질량 보존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기화(1991). 초등학교 아동의 초인지 수준과 문제 해결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수미(1996). 메타인지 개념의 수학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김애경(1996). 메타인지 훈련이 귀인양식, 자기효능감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옥기(1988). 초인지, 인지전략과 수행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노태희, 장신호, 임희준(1998). 초등학교 자연 수업에서 메타인지 학습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73-182
- 노태희와 장신호(1999). 초등학교 자연 수업에서 브이도와 조절적 메타인지 학습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29-238
- 박영태(1990). 과제 유형, 연령 및 학력 수준별 초인지 훈련효과 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종원(1992). 상대론 기초 개념 변화에 있어서 초인지 역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심재학(1994). 초인지 전략 수업 모형의 탐색 및 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달석(1989).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장병훈(1999), 초인지 획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초인지수준, 학업성취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조미옥(1991). LOGO 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법을 통한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 교육공학연구, 7(1), 161-180
- Bonds, C. W. & Bonds, L. G. (1992). Metacognition: Developing independence in learning. Clearing House, 66(1). 56-60 https://doi.org/10.1080/00098655.1992.9955930
- Brown, A. L. (1978). Knowing when, where, and how to remember: A problem of metacognition. In R. Glaser(Eds.), Advances in instructional psychology (Vol 1)(pp. 77-165). Hillsdale, NJ: Erlbaum
- Carr, S. C. (2002). Self-evaluation: Involving students in their own learning. Reading & Writing Quarterly, 18, 195-199 https://doi.org/10.1080/10573560252808549
- Desoete, A., & Roeyers, H. (2002), Off-line metacognition: A domain-specific retardation in young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Leeming Disability Quarterly, 25(2), 123-139 https://doi.org/10.2307/1511279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 development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Flavell, J. H., & Wellman, H. M. (1977). Metamemory. In R. V. Kail & W. Hagen(Eds.),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metamemory and cognition, Hillsdale, NJ: Erlbaum
- Flavell, J. H. (1981), Cognitive monitoring. In B. K. Britton & S. M. Glynn(Eds.), Executive control processes in reading (pp. 119-133). Hillsdale: New Jersey
- Garner, R., & Alexander, P. A. (1989). Metacognition: Answered and unanswered questions. Educational Psychologist, 24(2), 143-15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402_2
- Harris, K. R., Graham, S., & Freeman, S. (1988). Effects of strategy training on metamemory among learning disabled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54(4), 332-388 https://doi.org/10.1177/001440298805400407
- Hofer, B., Yu, S., & Pintrich, P. R. (1998). Teaching college students to be self-regulating. In D. H. Schunk & B. J. Zimmerman(Eds.),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reflective practice (pp. 57-85). New York: Guilford
- Montague, M. (1992). The effects of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on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5, 230-248. https://doi.org/10.1177/002221949202500404
- Nisbet, J., & Shucksmith, J. (1984). The Seventh Sense, scottish council for research in education, edingurgh, also in Scottish Educational Review, 16, 75-87. 김순혜 역(1994). 제 7 감각을 기르자.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
- Novak, J. D. (1985). Metalearning and metaknowledgies to help student learn how to learn. In L. H. T. West & A. L. Pine(Eds.),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pp. 163-188). New York: Academic Press, Inc
- Osborne, J. W. (1998). Measuring metacognition: Validation of the assessment of cognition monitoring effectiveness. Dissertation, University at Buffalo, Buffalo NY
- Pintrich & Schunk, P. R., & Schunk, D. H. (2002). The role of metacognitive knowledge in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Theory into practice, 41(4). 219-225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4104_3
- Robertson, H. M. (2001). Assist learners who are strategy-inefficient. Intervention in School & Clinic, 36(3), 182-185 https://doi.org/10.1177/105345120103600308
- Thompson, B. W. (1999). Individual differences in memory-monitoring accuracy, Learning & Individual Differences, 11(4), 365-377 https://doi.org/10.1016/S1041-6080(99)80009-0
- Tobias, S., & Everson, H. T. (2000). Cognition and metacognition. Issues in Education, 6(1/2). 167-174
- Tobias, S., & Everson, H. (1996). Assessing metacognitive knowledge monitoring. In K. Hagtvet(Ed.), Advance in test anxiety research (Vol 7)(pp.18-31). Hillsdale, NJ: Erlbaum
- White, C. J. (1999). The Metacognitive knowledge of distance learners. Open Learning, 3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