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용(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p.35
- 김수윤(1996). 1990년대 전반 패션컬렉션에 나타난 색채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 김재은 외(1996).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서울: 창지사. p.91
- 동아원색세계백과사전(1987). 서울: 동아출판사. p.250
- 엄소희 외(2000). 현대 복식의 패러다임. 서울: 경춘사. pp.180-193
- 월간미술(1994). 8. 서울: 월간미술. pp.172-186
- 이상희(2001). 현대 벨기에 패션이자이너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논문
- 장동권(2003). 한국공예. 서울: 한국공예가 협회. 40. pp.26-31
- 장인화(1999). 현대패션쇼의 대중문화적 특성-1990년대 중반이후 기성컬렉션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논문
- 정연택(1986). 사업사회에 있어서 공예의 문화적 의의.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 정진영(2002). 벨기에 패션디자인의 반미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 조상미(2003). 벨기에 현대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현상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 Alexander Lobrano (1992). Belgium: How the Ugly Duck Grew Up. International Herald Tribune, March, 21-22
- Amy Splinder (1993). Coming apart. The New York Times, 25 July Barthes & Roland(1977), Image-Music-Text(trans. Stephen Heath), New York: The Noonday Press, p.86-90
- Bassar Korea (1997). 10, p.152-154
- Brigid Grauman (1988). In the Mode, Fashion's New Faces. Elle, UK edition, October
- Eco & Umberto (1976). The Theory of Semiotics, Bloomington:Indiana University Press, p.7-9
- Elle Korea (2000). 02, 서울, pp.230-239
- Elle Korea (2003). 03, 서울, pp.164-187
- Elliott Ettenberg (2003). Next Economy, 이수정 옮김, 서울: 청림출판, pp.244-259
- Fashion Insight (2000. 8). 무엇이 벨기에 패션을 주목하게 만드는가?, 서울, pp.18-19
- Gabriele Invernizzi (1993). Tuta di Belgio mi voglio vestire, l'Expresso, 17 Jan.
- George Bernard Shaw (1906). Preface to The Doctor's Dilemma
- Guiraud & Pierre (1975). Semiology, London: Routledge&Kegran Paul, pp. 41-70
- Haug, Wolfgang Friz (1986). Critique of Commodity Aesthetics: Appearance, Sexuality Ideology and Advertising in Capital Society, Cambridge: Polity Pres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pp.51-74
- Ilse Dewever (1997). Stephan Schneider, de on kreukbare, Metro, supplement to De Morgen, 19 July
- Luc Derycke & Sandra Van De Veire (1999). Belgium Fashion Design', Belgium: Ludion Ghent-Amsterdam, pp.10-67
- Ludion Ghent (2001). Young Belgian Fashion Design, 7-121
- Mary Ellen Diehl (1976). How to Produce a Fashion Show,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 pp.16-17
- Nobert Lynton (1999). 윤난지 옮김, 서울: 예경, pp.193-195
- Penny Sparke (1985). Design Source Book, pp.55-60
- Potts Alex (2003). Sign, Robert. S Nelson and Richard Shiff, eds. Critical Terms for Art Histor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22-32
- Robert B. Settle (2003). Why the buy, 대흥기획 마케팅컨설팅 옮김, 서울: 세종서적, pp.57-60
- Sergio Zyman (2003). The End of Marketing as We Know it, 안진환 옮김, 서울: 한국생산성본부, pp.280-300
- Val K. Warke (1994). Aechitecture Observing the mechni는 of Fashion Archtecture: In Fashion,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N.Y. pp.140-141
- Val K. Warke (1994). In Architecture Observing the mechanismsof fashion, Archtecture: In Fashion, Pricet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pp.134-139
- Valerie Mendes (2003). 20th Century Fashion, 김정은 옮김, 서울: 시공사, P.300-341
- Vogue Korea (2002). 8, p.156
- Vogue Korea (1999). 안트베르프의 기적, 2, 122-124
- W. F. 하우크 (1995). 최범 옮김, '이데올로기적 가치와 상품미학',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미술비평연구회 대중시각매체 연구분과편, 서울: 눈빛, pp.51-74
- WWD (1997). 8, 서울, p.87. http//www.Belgiu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