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Relative Feeder-Cable Length and Vehicle Detection Length of Loop Detector

루프검지기의 휘더선길이와 차량검지길이의 관계 연구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교통공학) ;
  • 김남선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김수희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송기혁 (아주대학교 부설교통연구센터)
  • Published : 2004.06.30

Abstract

Loop detection systems have been used in real-time signal control system to collect traffic information for estimating queue lengths. The queue length algorithm uses speed as a key variable estimated from occupancy time and average vehicle length. The measurement of average vehicle length is affected from the lengths of feeder cable, but their effects have not yet been evaluated. In this study, the variability of average vehicle length due to the lengths of feeder cable is assessed through a field study, and a practical guidelines is proposed. By applying this result, the operational performance of real-time signal control system could be improved.

현재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대기행렬 예측에 필요한 교통정보 수집장치에 있어 루프검지기에 대부분 의존하고있다. 대기행렬 예측용 루프검지기로부터 수집된 차량의 점유시간 자료는 대기행렬 예측을 위한 가공처리시 평균차량검지길이를 이용하여 속도 데이터로 전환한다. 그러나, 현재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대기행렬 예측을 위해 현장제어기로부터 $100{\sim}800m$까지 이격되어 설치된 루프검지기의 경우 휘더선 길이에 따라 차량검지길이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휘더선 길이에 상관없이 평균 차량검지길이를 가공처리 과정에 적용시 가공된 데이터의 신뢰도는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운영상 효율성이 감소하게 된다. 이에 현재의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평균 차량검지길이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대기행렬예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기행렬 루프검지기에 한하여 현장제어기로부터 설치위치까지 이격거리에 따른 휘더선 길이 변화시 차량검지길이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휘더선길이별 차량검지길이 기준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제시된 차량검지길이를 대기행렬 예측을 위한 원시자료 가공처리시 적용한다면, 가공처리 데이터의 신뢰성이 향상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의 운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Keywords

References

  1. 서울지방경찰청(1999). '신신호시스템 기능개선용역'
  2. 서울지방경찰청(2000). '신신호시스템 기능개선용역'
  3.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1992). '서울 특별시 교통신호제어시스템 개발연구용역 수행 2차년도 결과보고서' (검지기체계개발연구)
  4.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신호제어시스템 NEMA 규격집
  5. 이용중(2003), 아주대학교 공학석사학윈 논문.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대기행렬길이 산출 알고리즘 개발'
  6. 이철기(1995),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3호, '실시간 교통신호제어를 위한 루프 검지기의 최적 형태 결정에 관한 연구'
  7. 이철기(1996),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3호, '실시간 신호제어를 위한 차량검지기 정보의 신뢰성 비교평가'
  8. 서울지방경찰청(2003), '실시간 신호 제어시스템 검지기보수공사 공사시방서'
  9. 도로교통안전협회(1994). '루프식 검지기 형태별 성능비교 분석'
  10. 경찰청(2003), '루프검지기 신뢰도 향상방안 연구'
  11. 경찰청(2003), '루프검지기 표준시방서'
  12. Adolf D. May(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13. Traffic Detectoer Handbook second edition, lTE.
  14. William R. McShane, Roger P. Roess, Elena S.Prassas(1998), Traffic Engineeriring, Prentice hall
  15. http://www.reno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