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연, 강문희(1999).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유형, 유아의 대처반응 및 또래수용간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0(3), 171-182
- 김정민, 유안진(2003). 과제난이도에 따른 4세와 7세 아동의 자부심과 수치심 표현. 아동학회지, 24(6), 33-46
- 문미옥, 류칠선(2000). 소학에 나타난 아동교육론. 아동학회지, 21(1), 215-234
-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아동학회지, 21(3), 5-23
- 박혜경,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행동 및 남아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6
- 성백효 譯註(1992). 童夢先習 擊蒙要訣.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 성백효 譯註(1992) 明心寶鑑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 성백효 譯註(1993) 小學集註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 손인수 (1993). 한국교육사. 서울: 문음사
- 신양재(2004a). 소학에 나타난 자의 개념적 표상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197-227
- 신양재(2004b). 조선시대 아동교육용 문헌에 나타난 정서과정에 대한 규범적 기대(I). 대한가정학회 심사중
- 우남희(1999). 조선시대 아동용 교재들 속에 나타난 정서지능. 아동학회지, 20(1), 3-14
- 우수경, 최기영(2002).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 변인간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3(6), 15-32
- 유영희(1989). 조선시대 교훈서를 통해본 자녀양육-동몽선습, 격몽요결, 사소절, 고암가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점숙(1992). 조선시대 동몽교육의 방법적 원리. 아동학회지. 13. 113-128
- 유홍렬 監修(1992). 한국사대사전. 대구: 고려출판사.
- 이가원, 권오돈, 임창순 監修(1982). 한한대사전. 서울: 동아출판사.
- 이강이, 성미영(2003). 유아의 정서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전략 -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 이정덕, 송순(1993). 소학에 나타난 동몽기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 157-168
- 이주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관련 변인들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5), 65-78
- 이지선, 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동기와 정서조절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7
- 이지선, 정옥분(2002). 부모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17-35
- 이혜련, 최보가(2002) 학령전 아동의 정서이해와 부모의 정서표현성 및 아동정서수용태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0), 103-112
- 이승희 編著(1982), 국어대사전. 서울: 민중서림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임희수, 박성연(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정순목(1983). 한국교육사상연구. 서울: 집문당
- 정현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7), 25-39
- 홍희영, 이 영(2003). 정서유발맥락이 영아의 미소 얼굴표정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6) 15-31
- 황혜정, 김경희(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1
- Barrett, K. C. (1998). A functionalist perspective to the development of emotions. In M.F. Mascolo, & S. Griffin(Eds.), What develops in emotional development?(pp.109-133). NY: Plenum Press
- Campos, J., Campos, R., & Barrett, K. C. (1989). Emergent themes in the study of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94-402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94
- Denham, S. A. (1998). En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Y: The Guilford Press
- Eid, M., & Diener, E. (2001). Norms for experiencing emontions in different cultures: Inter-and interanational dif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1, 869-885 https://doi.org/10.1037/0022-3514.81.5.869
- Fiedler, K., & Bless, H. (2000). The formation of beliefs at the interface of affective and cognitive processes. In N. H. Frijda, A. S. R. Manstead, S. Bem(Eds.), Emotions and beliefs: How feelings influence thoughts(pp. 144-17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rijda, N. H. (1993). The place of appraisal in emotion. Cognition and Emontion, 7, 357-387 https://doi.org/10.1080/02699939308409193
- Frijda, N. H., & Mesquita, B. (1998). The analysis of emotions: Dimensions of variation. In M. F. Mascolo, & S. Griffin(Eds.), What decelops in emotional development?(pp. 273-295). NY: Plenum Press
- Griffin, S., & Mascolo, M. F. (1998). On the nature, development, and functions of emotions. In M.F. Mascolo, & S. Griffin (Eds.), What develops in emotional development?(pp. 3-27). NY: Plenum Press
- Jenkins, J. M., & Ball, S. (2000). Distinguishing between negative emotions: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ocial-regulatory aspects of emotion. Cognition and Emotion, 14, 261-282 https://doi.org/10.1080/026999300378969
- Lewis, M. (1999). The role of the self in cognition and emotion, In T. Dalgleish & M. J .Power (Eds.).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pp. 125-142). NY: John Wiley & Sons
- Lutz, C. (1987). Goals, events, and understanding in Ifaluk emotion theory. In D. Holland, & N. Quinn (Eds). Cultural models in language and thought(pp. 112-148).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rkus, H. R.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 224-253 https://doi.org/10.1037/0033-295X.98.2.224
- Mastumoto, D. (2000). Culture and pstchology: People around world, 2th. CA: Wadsworth
- Mesquita, B., Frijda, N. H. (1992). Cultural Variations in emotions: A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2, 179-204 https://doi.org/10.1037/0033-2909.112.2.179
- Oatley, K. (2000). The sentiments and beliefs of distributed cognition. In N. H. Frijda, A. S. R. Manstead, & S. Bem (Eds.), Emotions and beliefs: How feelings influence thoughts(pp. 78-107).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seman,I. J., Antoniou, A. A., & Jose, P. E. (1996). Appraisal determinants of emotions: Constructing a more accurate and comprehensive theory. Cognition and Emotion, 10, 241-277 https://doi.org/10.1080/026999396380240
- Saarni, C. (1999).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mpetence. NY: Guilford
- Scherer, K. R. (1999). Appraisal theory. In T. Dalgleish & M. J. Power (Eds.).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pp. 637-663). NY: John Wiley & Sons
- Smith, C. A., Ellswell, P. C. (1985). Patterns of cognitive appraisal in emo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813-838 https://doi.org/10.1037/0022-3514.48.4.813
- Super, C. M., & Harkness, S. (1998). The decelopment of affec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In M. Woodhead, D. Faulker, & K. Littleton (Eds.), Cultural worlds of early childhood, (pp. 34-47). NY: Routledge
- Tangney, J. P. (1999). The shelf-conscious emotions: shame, guilt, embarrassment and pride. In T. Dalgleish & M. J. Power (Eds.).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pp. 541-568), NY: John Wiley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