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을 위한 동적 콘텐츠 구성 시스템

  • 발행 : 2004.08.01

초록

인터넷 제반기반 및 관련 서비스의 발전은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 넘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e-learning의 기초가 되었다. [1]에서는 e-learning을 ‘장소나 시간의 제약 없이 높은 수준의 양방향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와 기술’이라 정의하였다. 우리는 e-learning을 학습자와 시스템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이용한 새로운 학습 활동으로 정의하고, e-learning 시스템을 멀티미디어 (multimedia)로 이루어진 학습 콘텐츠(contents)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학습자 정보를 전달받아 학습효과를 높을 수 있는 정보로서 재가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 및 하드웨어(hardware)로 정의한다. e-learning은 책상과 칠판으로 연상 될 수 있는 현재의 강의 방식을 단순하게 디지털화(digitize)하는 수준을 넘어 효과적이고 새로운 교육방식을 지칭하고 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Elearnity White Paper Elearning: The Future of Learning D. Wilson;T. Callaghan;S. Honore
  2. 디지털 콘덴츠 산업 조사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3. Reports summary The Business of E-learning: A Revolution in Training and Education Markets K. Levis
  4. 디지털 콘덴츠중장기 육성전략 수립 사업 연구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5. 온라인 학습 관련 조사 한국인터넷정보센터
  6. GVA Web-document
  7. Windows Media Technology Web-document
  8. Elearning: Emerging Issues and Key Trends J. Eklund;M. Kay;H. M. Laynch
  9. Computer-Based-TOEFL Web-document
  10. IDC White Paper The Learning Content Managemane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M. Brennan;S. Funke;C. Anderson
  11.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Web-Based Instruc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Relan, A.;Gillani, B. B.
  12. ETNEWS 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