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한국콘텐츠학회지)
- Volume 2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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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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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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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98-9437(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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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36-1914(eISSN)
DOI QR Code
문화콘텐츠의 보호.유통과 법적 문제
- 조용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
- Published : 2004.06.01
Abstract
법적 의미로 "콘텐츠"란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제3호)이며, "문화적요소"란 "예술성.창의성 오락성.여가성.대중성"(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제1호 바목)을 말한다. 따라서 문화콘텐츠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된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디지털'이라는 존재형식을 가지게 되면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콘텐츠"인 디지털문화콘텐츠가 된다(문화산업진홍기본법 제2조 제1호 제5호).(중략) 창출하는 디지털콘텐츠"인 디지털문화콘텐츠가 된다(문화산업진홍기본법 제2조 제1호 제5호).(중략).(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