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서구에서 발행된(영문판) 대학교 ‘세계지역지리학’ 교과서에 기술된 한국에 관한 내용의 변화과정과 문제점을 시계열적(1931-2002)으로 살펴보았다. 1930년대 이후 ‘세계지역지리학’ 교과서에서 한국을 기술한 내용은 매우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구체적인 한국 관련 내용은 일제에 의한 조선 병합, 한국전쟁, ‘NICs’ 또는 ‘The Four Tigers’로 상징되는 남한의 경제성장, 최근 북한에 대한 관심 등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서구 중심적’ 사고에 의해 기술된 세계지역지리학 교과서는 내용상의 오류 및 왜곡, 남 ㆍ북한 통합기술의 문제, 기술내용의 종속성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서구 지리학자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 매우 편협하며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을 말해준다. 세계지역지리학 교과서가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 대한 인식과 포괄적인 이해의 중요한 정보임에 분명하다면 서구 지리학자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하며 변화된 한국의 위상이 교육을 통하여 제자리를 찾아야 함이 옳은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examines Korean-related description from 1931 to 2002 in 18 university-level ‘World Regional Geography’ textbooks, being published as English. During this period, the amounts of Korean-related contents in world regional geography textbooks have gradually increased. The main Korean-related topics were generally ‘Colonization by Japan’, ‘Korean War’,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The distorted information and erroneous description about Korea were mostly found in textbooks. The national and cultural identity of Korea was severely distorted and made a fallacy by ‘accidental-centered’ thought. It is suggested that foreign geographers who refer ‘Korea’ in World Regional Geography textbooks need to critically re-examine the ways in which Korean-related contents are in proper pl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