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인터넷전화 서비스 현황 및 추진방향

  • 권은희 (KT 서비스개발연구소 BcN 응용연구팀) ;
  • 배한수 (KT 서비스개발연구소 BcN 응용연구팀)
  • Published : 2004.04.01

Abstract

인터넷전화는 1998년부터 KT를 비롯한 기간 통신사업자는 물론, 많은 별정통신사업자가 틈새시장 공략 및 시장방어를 위해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당시에는 국제전화 시장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었으나 초고속인터넷 등 국내의 인터넷 기반시설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을 뿐 아니라, VoIP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신뢰도 및 통화품질이 상당히 향상되어 "이용 가능한 수준의 서비스"에서 "만족할 만한 수준의 서비스"로 인식이 전환되었다.(중략)

Keywords

References

  1. 정보통신부, '인터넷전화 제도 정립방안', 인터넷전화 제도개선 토론회 및 기술워크샵, 2003.12
  2. 강신각, 'VoIP 표준기술동향 및 국내 표준화', 인터넷전화 제도개선 토론회 및 기술워크샵, 2003.12
  3. 정보통신부, '광대역통합망(BCN) 구축 추진계획', 2003.7
  4. 배한수, '서비스 사업자 관점의 IP 텔레포니 현황과 전망', NETFOCUS 2003 IP TELEPHONY SEMINAR, 2003.12
  5. 이상일, 'KT-NGN 기술개발 전략', KT 정보통신연구 16권 2호, 20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