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Software Development for Physically-Based Water and Reactive Gas Animation

물리 기반의 물과 반응적인 가스의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제작 사례

  • 강병권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 김장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콘텐츠연구단) ;
  • 임인성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4.09.01

Abstract

컴퓨터 그래픽스분야에서 유체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표현 기법으로 그 적용 범위가 상당히 넓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물과 가스는 대표적인 유체 표현 기법이며 그 시뮬레이션에 있어 각각 중요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합한 시뮬레이션 방법들이 개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그 동안 본 연구실에서 개발해온 물리 기반의 물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이를 통해 구현된 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 사례를 보이고자 한다. 또한, 최근 다양한 특수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폭발이나 화염 등의 유체 시뮬레이션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반응적인 가스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새롭게 제안하고 이 기법의 소프트웨어 제작 사례도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과학재단, 서강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