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정보연구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제12권
- /
- Pages.247-266
- /
- 2003
- /
- 1598-2459(pISSN)
- /
- 2733-4767(eISSN)
인터넷 쇼핑몰에서 플로우, 신뢰, 만족, 충성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Flow,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초록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의 충성도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쇼핑몰 사용자의 경험적인 측면의 중요성이 제기되면서 많은 연구에서 이를 플로우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최적 경험으로서의 플로우와 그 동안 인터넷 쇼핑몰 관련 연구에서 고객 충성도와의 긍정적 관계에 대해 논의가 있어온, 신뢰와 만족과의 관계를 공분산 구조 분석을 통해 경쟁 모델화 하여 비교함으로써 우수 모델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플로우와 신뢰, 만족, 충성도간의 관계를 모두 고려한 포화모델이 우수한 모델로 도출되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