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경영과정보연구)
- Volume 12
- /
- Pages.247-266
- /
- 2003
- /
- 1598-2459(pISSN)
- /
- 2733-4767(eISS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Flow,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인터넷 쇼핑몰에서 플로우, 신뢰, 만족, 충성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3.06.01
Abstract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의 충성도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쇼핑몰 사용자의 경험적인 측면의 중요성이 제기되면서 많은 연구에서 이를 플로우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최적 경험으로서의 플로우와 그 동안 인터넷 쇼핑몰 관련 연구에서 고객 충성도와의 긍정적 관계에 대해 논의가 있어온, 신뢰와 만족과의 관계를 공분산 구조 분석을 통해 경쟁 모델화 하여 비교함으로써 우수 모델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플로우와 신뢰, 만족, 충성도간의 관계를 모두 고려한 포화모델이 우수한 모델로 도출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