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추론규칙을 이용한 적응형 평가시스템

An Adaptive Evaluation System Using Fuzzy Reasoning Rule

  • 엄명용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순영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03.09.17
  • 심사 : 2003.10.24
  • 발행 : 2003.10.30

초록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LCMS에서 사용되는 평가시스템에 퍼지 추론 규칙을 이용한 적응형 퍼지평가시스템(AFES ; Adaptie Fuzzy Evaluation System)을 제안한다. AFES 는 학습자가 하나의 학습코스(learning course)에 들어가기 전에 퍼지진단평가(fuzzy diagnostic evealuation)를 통해 학습자에게 코스수준(course level)을 부여한다. 학습자는 코스수준에 따른 맞춤식 학습경로(learning path)로 학습을 종료한 후, 퍼지최종평가(fuzzy final evaluation)를 통해 최종성적(final grade)을 AFES 으로부터 부여 받는다. AFES의 가장 큰 특징은 최종성적의 점수 부여 규칙에 있는데, 만약 서로 다른 학습자가 동일한 문제 수에 대하여 같은 수의 정답을 냈더라도, AFES 는 125 가지 퍼지 추론 규칙(fuzzy reasoning rule)에 의거하여 탄력적으로 서로 다른 최종성적을 학습자에게 부여한다.

We introduce an AFES(Adaptive Fuzzy Evaluation System) that applies an evaluation system used to existing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to a fuzzy reasoning rule. The AFES confers a course level on the learner through a fuzzy diagnostic evaluation before the learner enters a learning course. After the learner completes a learning course through the tailored learning path that is suitable for the learner's level, the AFES confers a final grade on the learner by means of fuzzy final evaluation. The biggest characteristic of the AFES is a grade rule of the final grade. Although different learners get the same number of correct answers to the same number of Questions, AFES flexibly confers the different final grade on the learner by means of the number of 125's fuzzy reasoning rules.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