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이동 전화 번호 이동성(Mobile Number Portability)시행 후,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기존 가입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타사 가입자의 가입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영향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유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문현 연구를 바탕으로 가입 전환 영향 요인들과 그 세부 요인들을 도출하여 In-bounding churn을 최대화하고 Out-bounding churn을 최소화하는 실증 분석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유의한 가입 전환 영향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였고, 영향 요인들의 차이성을 검증하기 위해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Out-bounding churn을 최소화하고 In-bounding churn이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개선해야 할 가입전환 영향 요인의 세부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는 쌍대비교법(Pairwise Comparison)을 사용하여 도출하였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적용하여 도출된 결과는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번호 이동성 시행 후 현재 가입자들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타사 가입자들의 자사로의 가입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세분화되고 다양한 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The customer retention is one of major goals for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as MNP(Mobile Number Portability) would be enforced so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 customer retention model by (1) extracting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determinants that influence on the Out-bounding churn and In-bounding churn separately and (2) ranking the importance of sub-factors to minimize Out-bounding churn and to satisfy In-bounding churn. This model applies to domestic wireless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and customer retention strategies are suggested based on the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