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건축시공교육의 교과목 내용에 대한 제언

  • Published : 2003.12.01

Abstract

과거의 대학교육이 교수 중심의 공급자 중심이었다고 한다면 미래의 교육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 즉 학생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무성하다. 또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을 채용하는 기업이 바라는 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공학인증제도의 도입노력과 연관된다. 즉 회사가 채용한 대학 졸업생의 실력을 통하여 대학의 교육성과를 최종수요자인 회사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대학의 교육과정에 피드백하는 것이 공-학인증제도의 취지이다. 그러므로 회사가 원하는 졸업생의 능력을 갖추도록 대학교육의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렇지 못한 대학은 채용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을 것이다. (중략)

Keywords

References

  1. 건축교육 인증제도와 우리의 대응방안, 도시건축연구원, 2000.4
  2. 건축전공 학제개편안, 한남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2001.5
  3. 건축학 및 건축공학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1.8
  4.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건축공학 프로그램 자체보고서, 영남대학교, 2003.2
  5. 2003년도 한국공학인증원 평가자 교육 워크샵,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