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of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a Softswitch that provides call control to voice services in NGN (next generation network). First, we describe the architecture for voice services in NGN and anatomize the call control processes such as call initiation, call re-initiation and call release of a voice connection. kiter that we propose a method of estimating appropriate server capacity of the Softswitch using approximate queuing model. Via numerical experiments we illustrate the implication of the work
최근 차세대네트워크(Next Generation Network 이하 NGN)란 이름으로 음성서비스 및 다양한 멀티서비스(multi-service)를 품질이 보장되는 IP 네트워크 상에서 제공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그리고 NGN에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은 전달망 구조 정립, IP 망의 QoS 보장, 서비스 생성 및 관리, 그리고 제어채널의 분리에 따른 제어망 설계분야로 나누어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NGN에서는 호 및 연결 제어정보와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하는 루트가 서로 분리된 형태로 구현될 예정이며, 호 처리 성능평가에 대한 방안은 조속히 정리되어야 할 주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직 호 처리 성능에 대한 어떠한 정량적 평가방법도 제안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NGN에서 음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어망 설계에 있어서 QoS 지표의 하나인 호 설정 지연 목표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프트스위치가 갖추어야 할 서버의 성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