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효정(2002). 저소득층 아동의 집단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수, 김재환, 나형규(2003). 그룹홈의 이해와 실천. 서울: 전국아동.청소년 그룹홈협의회
- 김미성(2001). 시설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의 효과: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경(2001). 그룹홈 거주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휘(2002). 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용철(2001). 요보호아동 그룹홈에 관한 연구. 나눔연구, 2001년 제4집, 243-304
- 박준규(2002). 자기성장을 위한 집단상담이 아동의 성격특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2002). 보건복지부 통계연보
- 신인숙(1989). 시설아동의 집단활동 프로그램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육아시설 중학생 중심으로 서울여대 석사학위논문
- 오경주(1998). 소외아동의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준(2000).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혜(2002). 시설보호형태에 따른 보호청소년의 자아개념 비교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희, 노성덕, 이지은(2000). 단계별 또래상담프로그램 개발연구. 서울: 한국청소년 상담원
- 이용교(2000a). 아동.청소년 그룹홈의 실태와 발전방향. 복지동향, 20(2000. 5), 20-22
- 이용교(2000b). 아동.청소년 그룹홈의 의의와 역할. 아동.청소년 그룹홈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자료
- 이태수(2000), 아동.청소년 그룹홈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아동.청소년 그룹홈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 자료
- 이현정(2002).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영자, 김민경(2001). 청소년 자아성장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인간환경복지연구, 1, 125-156
- 조순실(1999). 아동그룹홈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조사 연구: 서울.경인지역 중심으로.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보가, 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I).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
- 최수영(2002). 그룹홈 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재희(2002). 상담패러다임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홍경자, 김태호, 남상인, 오익수(1996). 청소년 집단상담.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 Branden, N. (1992). The Power of Self-Esteem, 강승규 역(1995). 나를 존중하는 삶. 서울: 학지사
- Coopersmith, S. (1982). Coopersmith Self-esteem Inventorise. PaloAlto, CA: Science and Behavior Books
- Coving, M. V., & OmeIish, C. L. (1994). Task-oriented versus competitive learning structures: Motivational and performance consequ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6), 1038-1050 https://doi.org/10.1037/0022-0663.76.6.1038
- Gazda, G. M, Asbury, F. R. Balzer, F. J. Childers, W. C. & Wzlters, R. P. (1991). Human Relations Development(4th ed). Boston: Allyn & Bacon
- Kadushin. A., & Martin. J. A., (1988). Child Welfare Service. New York: Macmillian Publishing Co.
- Lerman, P. (1984). Deinstitutionalization and the Welfare State. New Brunswick: Rutgers University Press
- Mahler, M. S. (1969). Group counseling in schools. Boston: Houghton Mifflin
- Rog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Harper& Row
- Rogers, C. (1970), 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 New York: Harper & Row
-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3 & 4), 207-231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603&4_2
- Taylor, D. A. & Alpert, S. W. (1973). Continuity and Support following Residential Treatment. N.Y.: Child Welfare League of America
- Thompson P. H., & Douglas T. B. (1999).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John Wiley & Sons, Inc.